테마가 있는 마을 만들기 공모결과 발표 및 본격 시동

▲ ‘테마가 있는 마을 만들기’ 공모를 심사하고 있다.
부천시 소사구는 주민이 참여한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인 ‘테마가 있는 마을 만들기’사업공모와 심사를 거쳐 14개 사업을 최종확정 발표했다.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확정한 이번 사업은 깊은구지 음악회(심곡본1동), 아름다운 언덕길 만들기(심곡본동), 산새공원 문화의 밤 (소사본동), 소새울 ‘나눔텃밭’(소사본3동), 아름다운 범박골 라이프지 발간(범박동), 아름다운 등굣길 만들기(괴안동), 역곡철로변 담쟁이 벽화(역곡3동), 성주산 둘레길 갤러리(송내1동), 송학골 나눔장터(송내2동) 등 14개 사업이다.

소사구 관계자는 “도시균형발전을 통해 원도심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지역특성을 잘 반영한 사업,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자원과의 연계에 충실한 사업 등 주민참여사업에 초점을 맞췄습니다.”며 “커다란 주제에서 전문가 못지않은 세밀하고 수준 높은 사업들이 많아 선정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고 전했다.

소사구 김홍배 구청장은 “마을 만들기 사업은 모든 주민이 주인이라는 마을공동체 의식이 있는지에 따라 성패가 좌우가 됩니다.”며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올해도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랍니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규모와 내용에 따라 사업비를 차등 지원함으로 민자치센터간의 경쟁을 유도하고 상하반기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문제점은 보안하고 개선하기로 했다.

소사구는 이번 사업이 시민참여를 높여 자치역량이 한층 강화되고 주민자치센터가 보다 활성화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