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예산으로 집행하는 언론홍보(광고)비가 있습니다. 2014년에는 4억 1,269만 원을 집행했으며, 2015년에는 3억 3천여만 원의 예산이 책정되어 있고 9월 말 현재 1억 8,670여만 원이 집행 됐습니다. 통신사, 중앙일간지, 지역일간지, 지역주간지, 지역인터넷신문, 공중파TV, 지역케이블방송사, 라디오 등이 대상매체입니다.

신문에 대해서는 ABC 발행부수 기준으로, 인터넷 신문에 대해서는 조회수를 기준으로 등급을 나눠서 회당 광고료 기준을 달리 적용합니다. 인터넷신문 A등급은 회당 150만 원, B등급은 100만 원, C등급은 80만 원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발행부수나 조회수에 따라 광고료의 차등을 두는 것은 합리적인 정책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시정에 비판적인 기사를 싣는 신문이라는 이유로 광고를 받지 못하는 언론이 있다면 이것은 합리적인 일입니까? 시정에 협조를 잘한 언론이라고 특별광고가 주어지는 것은 어떻습니까? 이것이 부천시 언론홍보의 실상입니다.

2014년에 지역인터넷 신문에 지급한 광고비를 보면 연간 1회만 광고를 한 신문이 있는가하면 연간 5회까지 광고한 신문도 있습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그 이유를 물었더니 위와 같은 이유로 차등을 뒀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1회만 광고를 했던 인터넷 신문에는 올해는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9월말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신문들에 2회씩 광고한 것과는 다른 적용입니다.

홍보실 담당자들은 시정을 비난하는 기사를 게재한 데 따른 페널티라고 말합니다. 시의 보도자료를 열심히 게재하지 않은 것도 페널티 요인입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일이므로 시장이 절대 모른다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비판적인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앵무새처럼 받아쓰는 언론을 양성하겠다는 비뚤어진 언론관입니다. 80년에 언론 통폐합을 하던 시대에나 가능한 시대착오적인 언론관입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분의 언론관이라고 믿기 힘듭니다.

지역 인터넷 신문들은 재정이 열악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들에게 행정광고 4~500만 원은 큰 수입원일 수 있는데, 특정언론을 상대로 찍어내기식 배제를 하는 것입니다. 영향이 그것으로 그치는 것도 아닙니다. 시의회에서 집행하는 광고, 시 산하기관에서 집행하는 광고에서도 배제됩니다. 지시가 없더라도 알아서 기게 돼 있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사 하나 말려 죽이기는 여반장입니다.

정부가 인터넷 언론의 등록요건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상시 5인 이상의 종사자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 운영 중인 데도 1년 이내에 이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답니다. 부천에서 이에 맞는 인터넷 언론은 한 곳이나 있을까 싶습니다. 언론을 옥죄고 길들이고 싶은 마음은 권력자들이 놓지 못하는 유혹인가 봅니다.

부천시는 이미 민간언론사를 다 합친 것을 능가하는 거대한 발언통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월 2회 <복사골 부천>이라는 인쇄매체를 5만 부씩이나 만들어 배포하는가 하면, <생생부천>이라는 인터넷 홍보매체도 만들었고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홍보도 공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 공무원들을 통해 보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하기도 합니다. 배포하는 보도자료는 이미 기사형식으로 작성돼 있어서 그대로 복사하여 싣기만 하면 되는 수준입니다.

이런 홍보 과잉에도 불구하고 작은 인터넷 언론을 통제하지 못해 끙끙대는 것을 보면 그래도 여론을 무서워 하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