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단지 매각요구안 직권상정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문

      영상단지 매각요구안 직권상정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문

   서민생계가 절망의 구렁텅이로 떨어지고 있다. 유통대기업의 대형마트와 SSM들이 속속 생겨나 골목상권을 유린하더니 이제는 공기업에 의해 코스트코가 유치되고, 부천시에 의해 이마트 트레이더스(신세계의 창고형 매장)가 유치되고 있는 막장 같은 상황이 도래했다.

   이런 상황을 당하여 부천의 전통시장 상인들과 슈퍼마켓연합회 회원, 그리고 지역경제와 부천의 미래를 걱정하는 시민들은 지난 3월7일 궐기대회를 통해 절박한 심정을 호소한 바 있다. 부천시는 어떻게 수많은 시민들의 걱정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만 하는가?

   우리는 지난 7일 집회를 통해 우리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모든 일을 다 할 것임을 분명히 공언했다. 총선 과정에서 우리의 모든 것을 걸고 이 일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미 천명한대로 영상단지 매각에 찬성하는 후보에 대한 낙선운동까지 각오하고 있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우리의 의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는 느낌이다.

   3월 9일, 이 안건을 다루는 시의회 상임위원회 회의를 방청해보니 가관이 아니었다. 담당 공무원들이나 시의원들이 내용을 잘 모르는 부분도 허다하고 지역경제 대안이나 교통대책은 준비된 것이 없었다. 시의원들이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빼라”고 요구해도 담당공무원은 확답을 못하고 당황할 뿐이었다.

   이렇게 준비가 부족한 일이면 다시 검토해서 제안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다수 시의원들은 지적된 부분을 다시 검토해 오라며 안건을 보류해 두자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그 결정을 하지 못하고 회의도 열지 않는 어이없고 황당한 상황이라고 들었다.

  이런 속에서 더욱 황당하고 절망적인 이야기까지 들었다. 재정문화위원회에서 미처리된 이 안건을 본회의에 ‘직권상정’하려고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국회가 국가비상사태를 거론하며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했다는데, 지역경제를 죽이고 서민생계를 말려죽일 이 일이 부천비상사태라고 할 정도로 급히 처리해야 할 일인가?

  서울시의 경우 25개구청의 구청장들이 뽑은 최고의 정책이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조례’와 ‘안심상가 제도’를 도입한 것이라고 한다. 지척에 있는 서울시와 시의회는 이렇게 조례와 제도를 도입하여 영세상인들을 보호하는 정책을 시행하는데, 부천시는 영세상인들을 보호하고 활성화시키는 대책이 하나라도 있는지 묻고 싶다.

  다시 분명히 말한다. 만일 이 안건이 이번 회의에 직권상정 되고, 또 통과된다면 그 어떤 조건을 붙이더라도 우리와 상생하고 소통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것이다. 생각하기도 싫지만 만에 하나라도 그런 일이 생긴다면 우리는 전 회원과 가족, 그리고 양심있는 시민들과 연대하여 4월 13일 총선과 다음 지방선거에서 투표를 통해 그 책임자들을 심판할 것이다. 시민을 무시하는 정치는 결코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을 기필코 보여주고 말 것이다.

  

- 우리의 결의 -

 

1. 시장은 영상문화단지 매각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1. 직권상정 웬말이냐. 줏대 없는 대변인의회, 시민들은 분노한다!

1. 빠짐없이 투표하여 지역경제 지켜내자!

  

2016. 3. 14.

 

 

부천시 전통시장연합회. 부천시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원 일동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