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들은 어떻게 해야 살아갈 수 있을까!

 

부천에 코스트코, 신세계대규모 유통단지가 들어오면

소상공인들은 어떻게 해야 살아갈 수 있을까!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 전창수 회장 

        

  ◆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란?

  부천시 경제가 어렵다. 서민들은 더욱 더 어렵다. 한국표준산업분표에서 4만여명에 달하는 소상공인이 부천에서 생활하고 있다. 소상인이 중심이지만 제조업에 종사하는 소공인도 함께 어렵다.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 전창수 회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고군분투(孤軍奮鬪)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부터 했다. 

  “그동안 소상인들은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받아 왔지만 소공인들은 제대로 제공을 받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이들을 위해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집중적인 교육이나 정부지원의 활성화 등에 신경을 더 써야 소공인들이 어려운 경제를 떨치고 일어설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 같은 곳에는 소공인만 15만명에 달합니다. 이들이 경제적인 처지가 아주 어렵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상공인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규모가 특히 작은 소기업이나 생업적 업종을 영위하는 자영업자들이다. 도·소매업, 음식업, 숙박업, 서비스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를, 공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의 경우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자를 말한다. 이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모두 합할 경우 전체 취업자의 6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이 곧 대한민국의 서민과 중산층이라 할 수 있다.

  “부천은 공업 부문의 제품들을 제조하던 중소기업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테크노파크 중심의 아파트형 공장들만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너무 영세하기도 하고 조직화가 덜 되어서 테크노파크 중심으로 입주기업협의회 정도만 조직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주하는 기업체의 운영에 대한 것들만 협의하지, 공장 현장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생산성 향상 같은 문제 등에 대해서는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들 소공인들이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에 적극적으로 가입하면 조직력도 강화되고, 생산성 향상 같은 문제들을 컨설팅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 맞춤형 컨설팅 사업 등을 진행

  전 회장은 소상공인 연합회는 2014년 4월 30일 중소기업청에 가입을 했다고 했다. 전국에 700만명에 달하는 소상공인들을 대변하는 기구로  중소기업청 산하 제2의 경제인 단체로 인정을 받고 있다고 했다.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에 회원으로 가입하는 절차는 중앙연합회의 지침에 따릅니다. 일반회원은 사업자등록증을 가진 4인 이하 사업자이면 가능합니다. 4대 보험 가입 상시근로자수가 4인 이하라는 말입니다. 매출액 기준은 없습니다. 지역의료보험에 가입한 사업자도 대상자가 됩니다. 회원으로 가입을 하면 각종 혜택을 제공합니다. 

  현대는 정보가 곧 돈이고 사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천지역 경제활성화 측면이나 각자의 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가입을 해야 합니다. 기업은 ‘나 혼자만으로 헤쳐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에서는 정부 지원사업을 빌어서 개별사업장을 지원하고, 5% 자부담 이내로 각종 교육이나 훈련, 각종 지원 사업에 응모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고 했다. 

  “소상공인 창업패키지를 지원하고, 각 사업장의 종류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 사업을 진행합니다. 각 사업장에 맞춰서 경영 교육을 진행해주고,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사업도 진행합니다. 소자본 해외창업도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사관학교, 상인, 점포대학에 입학해서 꼼꼼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성장기반자금,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각 1억원 가까이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제도도 있습니다. 매년 발생가능성이 높은 집중호우, 태풍, 폭설, 화재 등으로 피해를 입은 재해 소상공인에게는 긴급경영안정자금도 지원해 줍니다. 

  그냥 지원해주는 것은 아니고 꼼꼼하게 평가하고 심사해서 지원해줍니다. 당당하게 사업을 진행하는 사업장이라면 이런 제도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다채롭게 지원합니다. 소상공인인 시장진흥원공단이 있습니다. 거기서 진행하는 사업들입니다.” 

 

  ◆ 전창수 회장은 컨설턴트 전문가 

  전 회장은 컨설턴트를 직업으로 삼고 있기도 하다. 처음 직장생활은 LG 전자에서 근무를 했고, 대상무역을 창업해서 8년을 경영에 참여했다. IMF 때 다른 직종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2008년 소상공인 상인진흥원에서 컨설턴트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시 경제학 전공을 토대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컨설팅 업무를 하기로 하고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한민국에서 컨선턴트 분야에선 손가락에 꼽는 전문가이기도 하다. 지금은 후배 컨설턴트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금은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에서 일을 하면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찾아 대안을 찾고 대책을 세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근본적인 문제는 적정 규모에서 경쟁을 해야 하는데 공급자가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중소기업청 산하에 있는 산업연구원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소상공인들이 현재의 55% 정도가 적정수준이라는 겁니다. 공급이 포화상태라는 거지요. 

  그래서 중소상인들이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이런 것을 고민해야 하는 거지요. 자신이 선택한 사업에서 누구는 잘 되고, 누구는 못 되고 하는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개는 대통령이 잘못해서 경제가 엉망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래서 먹고 살기 정말 힘들다고들 토로합니다. 그런데 막상 상담을 해보면 자신의 업종에서 전문적인 지식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사업을 하다 보니 실패할 확률이 그만큼 큰 거지요.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정부에서 시행하는 소상공인 지원 정책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아니 그 정책을 수용하고 뭔가 대안을 실행할 의지가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합니다. 자신이 잘 났다고 생각하고 실행을 하지 않는 거지요. 그러다가 사업체가 망하면 원망만 하다 저를 찾아옵니다. “이거 어떡해요? 어떻게 좀 해주세요”라고요. 그때는 너무 늦습니다. 저라고 무슨 뾰족한 수가 있는 것이 아니어서 망한 사업장을 일으켜 세워 줄 수는 없지요.”

 

  ◆ 소상공인들은 어떻게 해야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 

  전 회장은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사전에 교육을 받고 컨설팅도 받고 지원도 받고 그러면 된다고 문제들이 현저하게 줄어든다’고 자신했다. 다들 “완벽하게 하세요”고 하면 “네. 그래야지요”라고 대답한다. 그렇게 대답을 해놓고 정작 일 저지르고 망하고 난 뒤에야 찾아온단다. 

  “개인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함께 모여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노하우를 전수받고 해야 합니다. 업종별 규모의 경제를 높이기 위해서는 같은 업종끼리 모여서 공동구매를 하고 함께 공동 응모사업도 해서 원가절감도 하고, 서로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현재 유일하게 공동구매, 공동판매를 하는 곳은 슈퍼마켓협동조합뿐입니다. 2010년 나들가게 지원사업을 통해서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꼼꼼한 심사가 뒤따릅니다. 무상으로 기술도 지원하고, 교육도 해주고 있습니다.  2016년도 지원 선도사업을 응모해서 12억 5천만원을 책정받아 부천시에 드렸습니다. 이 돈이 중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쓰일 것입니다. 

  사실, 골목마다 있는 슈퍼가 제일 힘듭니다. 대기업들이 골목사업까지 침투해서 SSM, 대형마트, 대규모유통단지가 들어서면서 더욱 더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들가게는 이마트가 두렵지 않습니다.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이지요. 동료들이 머리를 맞대고 좋은 정책들을 만든 덕택입니다.”

  전 회장은 부천에 코스트코나 신세계대규모 유통단지가 들어오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했다. 2013년 동반성장위위 연구소에서 ‘소상공인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로 발표를 할 때 헌법 119조 2항을 이야기 했다고 했다. 

  ‘국가는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

  정부가 이런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유통질서를 어지럽히는 것들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자체에서는 토지의 매각을 통해 세수입의 확대를 위해 대기업을 유치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시장침탈 입장에서 보면 어려움이 더 가중된다는 것입니다. 부천에 들어오는 코스트코는 대한민국에서 단일규모로는 가장 큽니다. 이렇게 큰 코스트코가 부천에 들어온다는데 소상공인들은 어떻게 해야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 

  소비자들이 굳이 기름값 들여가며 박스로 사고, 번들로 사고해서 일주일 쓰고 절반을 버리는 소비 활동을 하지 않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골목상권이 새로운 마음가짐과 의지를 소비자들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소비자를 최대로 만족시키는 뭔가가 있어야 골목상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마음도 중요합니다. 대기업에서 소비하면 그 이익이 몽땅 본사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대기업에서 소비를 하면 할수록 부천지역 경제는 더 어려워지게 되지요. 

  그러기에 소비자, 중소상공인들이 스스로 노력하고 전문지식을 쌓아 서로 협조하고 협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전 회장은 소상인의 애로사항을 직접 경험하기 위해 하루 45~50만원 정도 매출을 올리는 슈퍼를 인수하여 1일 매출이 100만원을 넘는 슈퍼로 탈바꿈 시킨 사업가이기도 하다. 그것은 전문지식과 서로 협력하고 서로 독려하는 의지를 통해 가능했다고 했다. 

                                                                                           한도훈 조합원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