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답게!’ 당을 바로 세우고, 모든 의원들과 ‘협력하는 의회’를 만드는 대표가 될 것

경기도의회 이필구(더민주, 부천8,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의원이 2016년 6월 14일 제9대 후반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후보로 등록을 마치고 출마를 선언했다.

이필구 의원은 출마의 변을 통해 “9대 경기도의회가 개원한지 2년이 지났지만 ‘연정’이라는 두 글자에 ‘야당’의 본연의 모습을 잊으면 안된다” 말하며, “남경필 지사의 2년간 도정운영 중 ‘공’은 이어가되, ‘과’는 단호하게 배격하여 도민을 위한 정책을 냉철하게 평가하는 ‘야당’ 다운 더불어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후반기 운영방안으로 1. 정권교체와 2018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도의회! 2. 주도권 연정! 3. 지역구 현안사항과 의원별 공약사항 실현을 위한 맞춤형 의정지원 서비스 제공 등 “승리하는 더불어민주당”을 만들 것을 제시했다.

공약으로는 도의회 정책입법예산 보좌기능 강화를 위해 ‘의원 개인별 정책보좌 및 대표실 정책위원회 강화 연정다운 연정 실현을 위해 ’연정 정책합의문 실질화, 사회통합부지사 역할 강화, 도정운영에 대한 치밀한 평가 대표가 찾아갑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구 현안사업 및 의원별 공약사항 실현 등 의원들 간 ‘소통과 지원’을 위한 방안을 약속했다.

이필구 의원은 스스로를 경기도의회 “행복전도사! 이필구”로 자처하며 “73분의 소중한 우리 의원님들이 행복은 결국 도민의 행복과 직결된다” 말하고, “서로 돕고 웃는 ‘협력하는 의회’를 만들어 함께 승리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꼭 함께 만들어 내자“며 포부를 밝혔다. 

 

이필구 의원 대표공약

 1. 도의회 ‘정책ㆍ입법ㆍ예산’ 보좌기능 강화!

○ 의원님 개인별 정책보좌 강화

-입법조사관ㆍ예산분석관 증원 (* 실질적 보좌시스템 구축)

-경기연구원 의정지원센터 부활 (* 연구진과 1대1 매칭연구)

-전문가 자문제도 활성화 (* 현 의회사무처 제도 확대)

-SNS 정책홍보 지원 (* 1대1 맞춤형 서비스)

-도정질문 및 5분발언 지원 (* 의제제공 및 관리)

○ 대표실 정책위원회 강화

-정책위원장과 정책위원 역할 강화

-중앙당 정책위원회와의 소통 및 연대

-남경필 도정운영 평가위원회로 역할 재정립

-2018년 지방선거 승리의 실질적 정책사령탑 

2. 연정다운 연정!

○ 연정 정책합의문 실질화

-상임위별 정책의제 균등배분

-정책합의문 추진상황 점검 및 정례보고

-신뢰에 반한 정치행보시, 연정중단 명문화!

○ 사회통합부지사 역할 강화

-인사권 및 정책집행권 보장

-특별조정교부금 배정권한 확보

-더불어민주당과 연대 강화, -의원님 개인별 공약실현 지원!

○ 도정운영에 대한 치밀한 평가와 연정사업 병행

3. 소통과 지원! - “대표가 찾아 갑니다” 프로젝트

○ 지역구 현안사업 및 의원님 공약사항 실현을 위한

지역구 방문

○ 의원님 별 예산건의 수렴 및 지원

○ 의정보고서 제작 및 의정보고회 지원

○ 언론인터뷰 및 동영상, 사진등 홍보지원 강화

 

출마선언문 전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73분의 우리 의원님 한분 한분이 얼마나 소중한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헌신해서 여러분이 행복해 질 수 있다면, 기꺼이 바치겠습니다! 

1.“야당답게! 이필구”가 되겠습니다.

2.“행복전도사! 이필구”가 되겠습니다. 

이 두 마디에 저 ‘이필구’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야당답게! 이필구 

지방선거 2년이 지났습니다. 지금의 우리는 혹시 ‘연정’이라는 두 글자에, 우리의 본연의 모습을 잊고 있는 건 아닌지 자문해 봅니다. 

‘연정’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야당으로서 정체성을 다시 살리는 길이라 믿습니다. 도의회 야당이자 다수당으로서, 지금은! 남경필도지사의 2년간을 도정운영을 냉철히 평가하는게 우선이어야 한다 믿습니다. 

2년 뒤 “우리당 도지사를 만드는 경기도의회”여야 합니다. 2년 뒤 “우리가 다시 당선되는 경기도의회”여야 합니다. 내년 대통령선거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연정’의 ‘공’은 이어가되, ‘연정’으로 인한 ‘과’는 단호히 배격해야 합니다. 

의원님 개인별로도, 대표실도 정책보좌 기능을 대폭 확충하여, 집행부 견제와 의회차원 민생정책 제시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야당답게 당을 바로 세우는 대표가 되겠습니다! 

행복전도사! 이필구 

73분의 소중한 우리 의원님들이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일들도 바쁘신 의원님들을 뵐 때마다 마음이 아픕니다. 유권자를 만나고, 민원 해결만으로도 벅찬 우리들의 생활입니다.

적어도, 같은 마음을 가진 우리들끼리는, 서로 돕고 웃는 “협력하는 의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앞선 분은 앞선 대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내고, 뒤에서 계신 분은 지원과 연대로 빛나게 해드려야 합니다.  

협력해야 이깁니다. 협력해서 함께 승리하는 “우리당”을 꼭 만들겠습니다. 

인연을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 

경기도의원으로 만난 우리의 인연들, 저 이필구 평생 잊지 않겠습니다. 기회를 주십시오. 모든 것을 바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필구 올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