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회의‧협의회 60곳에 사드 홍보물 4만여부 배포

원혜영, “민주평통 사드 홍보부처 전락”

지역회의‧협의회 60곳에 사드 홍보물 4만여부 배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사무처가 지난달 31일 국내 지역회의 및 지역협의회 60곳에 국방부의 사드 홍보용 리플렛 3만2,600부, 자료집 1만부 등 홍보물 4만여부를 배포한 것으로 확인돼 헌법기구인 민주평통의 정치적 중립성이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원혜영의원(부천 오정)이 민주평통 사무처에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23일 사무처는 내부 업무게시판에 “사드배치 관련 국방부자료집 활용계획 및 수량을 알려주시면, 국방부에 협조 요청하여 지원해 드리겠습니다”는 공지를 올렸고, 이에 따라 자료활용계획 및 수량을 요청한 전국 60곳의 지역회의 및 지역협의회에 많게는 한 곳당 3,200부의 사드 홍보물이 배포 됐다.

  민주평통 사무처는 “일부 협의회에서 사드 관련 자료 요청이 있어서 국방부의 협조를 얻어 발송한 것”이라 해명했지만 원 의원은 “사무처가 적극적으로 게시판에 글까지 올려가며 사드배치 국방부 자료집을 보내겠다 홍보한 것은 정치적 중립의무를 지키며 평화통일을 위해 일해야 할 민주평통 본연의 임무를 넘어선 부적절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원 의원은 “사드는 단순히 무기 한 대를 들여오는 차원이 아니라 주변국들의 반발, 동아시아 군비경쟁 촉발 등 사드 도입이 가져올 국제정세 변화, 평화통일에 미칠 파장을 면밀하게 따져 봐야할 일”이라며 “사드 도입이 한반도 평화통일에 도움이 될지 여부를 치열한 토론과 여론수렴과정을 통해 검토하고 대통령께 건의 드려야할 민주평통이 대국민 선전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평통이 계속 국론결집을 강조하는데, 국론결집이 대통령이 말한 것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게 국론결집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한편 민주평통 운영위원회는 지난 7월 21일 ‘사드 한반도 배치지지 및 국론결집 결의문’을 발표하여,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