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한민국을 말하다’ 1차 부천시민평의회 열려

부천시민평의회, 토론으로 만드는 대한민국

‘새로운 대한민국을 말하다’ 1차 부천시민평의회 열려

 

 

  지난 11일 송내어울마당 2층 소사시민학습원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부천시민평의회가 열렸다. 부천시민평의회는 모두가 참여하는 토론회로 주제는 ‘조기 대선 첫 번째 공약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 ‘탄핵 인용 이후 촛불문화제의 구호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등 2가지 주제로 진행되었다.

  부천시민평의회를 주관한 부천시민행동단 심지선 단장은 “이번 시민평의회가 부천지역에서 직접민주주의 현장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조별토론 -> 전체토론 -> 모바일 투표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21명이 참여해 토론을 진행했다.

  첫 번째 투표결과는 재벌개혁, 친일파 청산 등 ‘적폐청산’ 관련 공약이 가장 많이 나왔고 세월호 진상규명, 청소년 참정권 확대 등 사회문제 해결이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기회의 균등, 공평하고 평등한 대한민국 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두 번째 투표결과는 세월호 진상규명, 이제 시작이다, 청소년 참정권 확대 등 사회개혁 관련 구호들이 가장 많이 나왔으며 박근혜를 구속하라, 부역자도 처벌하라, 촛불 여러분 수고하셨어요 등의 구호도 나왔다.

  한편, 이날 1차 부천시민평의회는 평화와 자치를 열어가는 부천연대, 부천시민행동단이 주관했으며 2차 부천시민평의회는 추후 홍보할 예정이다.

  <전체 의견>

 1. 조기대선 첫 번째 공약

#적폐청산 (재벌개혁, 친일파청산, 이명박근혜 청문회, 부정부패 없는 나라, 반민특위 설치, 불법재산 국고환수 등)

#사회문제 해결 (청소년 참정권 (15세) 확대, 최저시급 1만원, 노동관련법 개정, 세월호 진상규명, 차별금지법 도입 등)

#평등한 사회 (공평한 대한민국, 기회의 균등, 평등한 사회 등)

  2. 탄핵 인용 이후 구호는

#박근혜를 구속하라 (이명박도, 황교안도, 부역자도 처벌, 적폐청산, 방빼)

#사회개혁 (세월호 진상규명, 청소년 참정권 확대, 깨끗한 정치 만들어요, 이제 시작이다)

#국민주권 (민주주의 주권자 힘을 무서워해라, 촛불 여러분 수고하셨어요, 마지막 승리까지 함께, 선동정치 하지마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