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일원 친환경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시가화예정용지 반영

부천시, 2030년 부천도시기본계획 변경 공고

대장동 일원 친환경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시가화예정용지 반영

 

 부천시는 ‘2030 부천도시기본계획 변경’이 지난 4월 경기도에서 승인돼 오는 5월 8일 공고된다고 밝혔다.

 이번 2030 부천도시기본계획 변경은 대장동 일원에 친환경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시가화예정용지 194만㎡(공업용지 58.2만㎡, 복합용지 135.8㎡)를 반영했다.

 부천시는 높은 토지가격과 산업입지 공간 부족에 따른 경쟁력 있는 기업의 지속적 유출과 공업지역 내 주거기능 혼재로 인한 민원발생 등으로 신규 산업단지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이에 시는 1980년대 후반부터 신규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해왔으나, 개발제한구역 해제물량 확보가 어려워 번번이 좌절됐다.

 이번에 확보한 개발제한구역 해제물량 194만㎡는 국토교통부 국책사업 추진 협조와 부천시 신규산업단지조성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라는 2가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국토교통부, 경기도, 부천시가 머리를 맞대 상호 Win-Win 방안으로 마련됐다.

 현재 부천시는 대장동 일원을 주거․상업․공업․환경이 어우러지는 친환경산업단지로 조성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한 ‘대장동 친환경산업단지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전영복 부천시 도시계획과장은 “대장동에 친환경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개발계획 수립과 개발제한구역 해제, 산업단지 지정 등 각종 행정절차가 남아 있으나, 도시기본계획상 시가화예정용지 반영이 선행되어야 추진이 가능한 사항이었다”며 “이번 도시기본계획 변경은 미래도시 부천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공고된 2030 부천도시기본계획 변경 수립 내용은 부천시 도시계획과에서 열람할 수 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