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미쳐야 한다

  자전거에 미치다

 

2001년 다음카페에서 자전거 검색으로 회원 수 제일 많은 카페를 가입하고 초기에는 일명 눈팅족(눈으로 보기만하고 글쓰기나 댓글을 달지 않는 사람)으로 활동하다가 2002년 2월 또래들보다 4년이나 늦게 다닌 대학을 졸업하고 구직활동을 하고 있었지만 나이는 있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짜는 것도 아니고 컴퓨터관련 경력이 있는 것도 아닌 나에게 취업의 문턱은 높기만 했다. 5년3개월의 총무, 경리 경력으로 다른 곳을 지원해볼 수도 있었지만 전공을 살려서 컴퓨터 분야의 회사로 취업하길 희망했었다.

매일 취업사이트를 들어가고 이력서를 제출하고 면접을 보러 다니다가 문득, 내가 아직 고생을 덜해봐서 지금이 힘든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그래서 무작정 자전거동호회 카페에서 제주지역 번개모임을 보고 즉석으로 비행기표를 검색하여 예매하고 난생처음 비행기를 타보게 되었다. 땅 위에 길과 점점 멀어지고 하늘에서 보이는 길은 푹신푹신 편안할 것 같은 구름 길 이었다. 예쁜 구름 길을 여유롭게 감상할 틈도 없이 다시 제주의 멋진 바닷길이 보이고 가슴이 쿵쾅쿵쾅 뛰기 시작했다.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는 것이 굉장한 설레임이고 기쁨이었다.

제주의 해안도로를 따라서 애월로 향하면 완만한 길부터 시작하여 바다구경도 하고 즐겁게 갈수도 있었지만, 번개 모임의 코스는 성산일출봉으로 향하는 길이었다. 유사산악자전거만 탔었던 나는 처음으로 24단 자전거를 타면서 기어변속조차 서툴러서 일행의 속도를 제대로 따라갈 수가 없었다. 다행히 친절한 회원님들은 나의 옆에서 계속 기어 변속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나를 1일차 목적지인 우도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지금도 자전거동호회 카페에 그때의 기록이 남아있어 언제든 다시 보며 기억을 되살려볼 수 있다. 제주일주를 계획하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정보가 되었고 나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

2일차는 중문까지, 3일차 마지막 날은 비까지 맞으며 정말 고생스럽게 비행기시간 맞추느라 온몸에 힘이 다 빠지도록 페달을 굴렸다. 그렇게 사서 고생을 하고 나니 뿌듯한 기쁨과 함께 내가 제주 일주를 해냈다는 자신감, 성취감에 집으로 가는 길의 발걸음이 가벼웠다.

다시 구직활동을 하던 일상의 길로 돌아오고 며칠 뒤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콜센터 컴퓨터전문상담사 계약직 합격소식과 수원 본사로 출근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합격 전화를 받던 때가 아직도 기억난다. 컴퓨터 앞에 앉아 취업사이트를 열심히 보고있다가 전화를 받았고, 전화를 받으며 했던 생각도 아직 생생하다. 삼성에 뼈를 묻으리라…

남들이 다 좋아 보이는 길이 꼭 내가 좋은 길은 아닌 것 같다. 지금 생각하면 인사평가를 위한 시험과 실적이 이해되지만, 그때는 나를 숫자로 보는 것이 싫었고 점수로 평가되는 모든 시스템이 불편해서 정직원이 될 수 있는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 지금도 열심히 다니고 있는 동기들이 존경스럽다. 각자 자기가 가고 싶은 길을 선택하고 열심히 가면 된다. 남의 선택이 아니라 나의 선택으로…

 

무작정 떠났던 사서 고생의 낯선 길이 나에게 지금도 잊지 못할 추억으로 좋은 길을 선물해주었고 지금도 제주도는 나에게 의미 있는 길이 되었다. 남편과 신혼여행으로 제주일주를 다녀왔고 10년후 아이들과 함께 일주하자던 약속은 11년만인 2014년에 초등3학년, 1학년 아들들과 함께 제주일주도 다녀왔으니 제주의 길은 나에게 특별하다.

젊은이의 사서 고생도 의미 있고 낯선 길에서 찾는 의미와 기쁨도 소중하다.

도전 해보자! 내가 평소 하고 싶지만 못했던 미친짓들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게 될 것이다.

 

『엄마독립만세-경단녀, 스마트폰에 美치다』 의 저자 박정옥님의 동의를 얻어 콩나물신문에서 연재합니다. 저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국내1호 에듀큐레이터로 콩나물신문(협)의 조합원입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