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부천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협동조합과정]을 마치며

협동의 길, 상생의 길

2017 부천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협동조합과정]을 마치며

 

 

 

  부천시 사회적경제센터는 지난 6.13~6.29까지 총6회에 걸쳐 도당동어울림마당에서 사회적경제아카데미 “협동조합과정”을 운영했다. 막연하게 사회적경제, 협동조합의 개념을 알고 있었던 터라 한층 더 의욕과 설레임으로 과정에 참여했다. 50여명의 수강생중에는 협동조합 운영자에서부터 이제 막 협동조합을 알아가는 새내기 주부까지 층이 다양했다.

  수강생들은 더위도 아랑곳없이 학습의 열기로 가득 찼다. 많은 수강생들은 어떻게 하면 우리의 생활 속에서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도 추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찾는데 고민했다. 강의를 하나라고 놓치지 않으려고 적극적인 자세로 강의에 열중했다.

  이번 협동조합 과정을 통해 많은 것들을 알고 협동조합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였다.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협동조합의 기본원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사회적 경제는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 오히려 경제적 가치보다 사회적 가치를 우선시 한다. 사회적 가치는 자본주의 시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불평등, 빈부격차, 환경파괴, 저소득층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경제적 활동을 병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제1강 [협동조합의 역사, 정의, 7원칙의 이해]에 대해서 원주협동조합사회네트워크 김선기 상임이사, 제2강 [협동조합 비즈니스모델1 설계]에 대해서 한국협동조합창업지원센터 정창윤이사, 제3강 [원숭이도 이해하는 사업계획]에 대해서 533창업캠퍼스(주) 최민수 대표이사, 제4강 [협동조합 비즈니스모델2 설계]에 대해서 협동조합성장연구소 이필재이사장, 제5강 [사례특강 : 협동조합이사장과의 만남]을 통해 부천협동조합협의회 김지영회장과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조규석이사장의 특강, 제6강 [팀빌딩 : 사업계획발표] 협동조합성장연구소 이필재 이사장의 순서로, 다채로운 협동조합 이론과 실제 협동조합을 운영하는 경영진의 생생한 체험담 등을 진솔하게 들을 수 있는 뜻 깊은 교육과정이었다.

 

 

  수강생들은 이번 협동조합아카데미 과정을 통해서 본인들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고민들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분주했다. 협동조합의 설립 및 운영방법을 한층 더 구체화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모두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의욕을 다잡아 보았다. 한편, 부천시 사회적경제센터(032-710-6491)에서는 협동조합에 관심이 있거나 협동조합 창업을 준비하는 시민은 누구라도 협동조합 창업에 필요한 상담제공이 가능하다고 적극적인 참여와 문의를 당부했다.

 

▲ 오광호 조합원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