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곡본동 하우로 일대 주민들의 최대 현안인 하우로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6.4지방선거 출마자들의 답변

하우로 인도 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에서시장 후보, 도의원 후보, 바선거구 시의원후보들에게 하우로와 관련된 질의를 하고 받은 답변을 그대로 올렸습니다. 답변이 오는데로 인터넷에 게재하겠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천시장 김만수 후보 답변서>

[부천시 6.4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드리는 공개질의서]

● 심곡본동 하우로의 보행안전을 걱정하는 하우로 일대의 주민들은 6․4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부천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 중 하나인 하우로에 대해 보행자 및 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어떤 견해와 대책이 있는지 공개질의 합니다.

● 먼저 현안입니다. 심곡본동 하우로의 640M 구간은 도로 폭이 협소하며 급경사 지역입니다. 게다가 인도까지 없어서 대부분의 주민들과 많은 어린 학생들은 도로 노견으로 위태위태하게 걸어 다닙니다. 또한 전신주가 있는 곳과 주정차 차량이 있는 곳, 적치물 등이 있는 곳은 사람이 차도를 침범해서 걸어 다녀야 하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이곳을 지나다가 어떤 분은 교통사고로 명을 달리하신 분도 계셨고, 많은 수의 주민들이 차에 치어 병원 신세를 지기도 했으며 그중엔 장애를 입고서 고통 받고 있는 주민들도 계십니다. 한 마디로 우리 하우로의 주민들은 문을 열면 바로 눈앞에서 차들이 쌩쌩 다니는 이 위험한 도로로 인해 매일같이 생명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 때문에 20여 년 전, 10여 전, 우리 주민들은 수차례에 걸쳐 민원을 제기하고 시청에 몰려가 시위도 해봤지만 언제나 돌아오는 답변은 형식적이고 원론적인 답변뿐이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이대로는 안 된다는 일념으로 우리 주민들은 ‘하우로 인도 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를 결성하여 2013년 4월 17일~2014년 1월 12일까지 9개월 간 “하우로에 인도를 만들어주세요”란 제목으로 서명을 실시하여 456명의 주민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서명을 받아 2014년 1월 13일 부천시청에 ‘하우로 보행환경개선지구 지정’을 청원했습니다.
또한 2014년 2월 25일에는 국회의원, 시·도의원과 관계공무원 및 다수의 주민들을 초청하여 하우로 인도 만들기 공론화와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회의 결과 일부의 성과도 있었지만 우리 주민들이 체감하기에는 너무나 미흡하고 안타까운 수준이었습니다.
우리 주민들의 한결같고 간절한 바람은 오로지 하나입니다. 이 위험천만하고 흉기와도 같은 하우로 길을 안심하고 걸어 다닐 수 있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정책 결정권자들이 직접 와서 이 도로를 걸어보란 얘기입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하여 보행 환경을 개선해 달라는 얘기인 것입니다.

● 심곡본동 하우로 일대 주민들의 최대 현안인 하우로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6.4지방선거 출마자들의 답변 내용은 인터넷과 언론 등을 통해 공개되며, 우리 하우로 일대 주민들에게도 전달하는 근거자료로 사용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질의 1. 하우로 인도 부재로 인해 위협받고 있는 보행자와 거주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후보자의 견해와 입장은 무엇입니까? (후보자가 파악하고 있는 현황과 문제점을 말씀해 주시고 정책 우선순위 및 실행 의지 등에 대해서도 소상히 밝혀 주세요.)

답변: 인도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우로는 여우고개와 더불어 과거 부천에서 시흥으로 넘어가는 유일한 도로였습니다. 또한 성주산을 오르는 등산객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 폭이 좁고 출·퇴근 시 많은 차량 통행으로 보행하시는 분들이 매우 위험합니다. 이에 시는 도로 폭을 늘리는 방안을 찾기도 했지만 도로 폭을 넓히면 차량 통행이 더 늘어나 인근 주민들이 더욱 위험하다는 반대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하우로 도로 폭 확장이 아닌 인도 조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보행자와 거주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인도를 꼭 만들겠습니다.
재선되면 당장 협의부서에 현황을 파악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보행로를 시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2. 하우로에 보행로를 만들고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장기 대책 및 중·단기적인 대책은 무엇입니까?

답변 : 단기적으로 데크 설치를 통한 보행로를 만들겠습니다.
하우로 인도 확보는 중·장기적으로 도시관리계획을 통해 ‘하우로 보행환경개선지구’를 지정해 국·도비 확보와 시비를 통한 인도 조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에서 자연녹지, 근린공원, 준보전산지 등의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단기적인 해결책은 데크 통행로 설치입니다. 데크 통행로는 자연녹지 훼손 없이 극동아파트 뒷편으로 나무로 설치하면 단 시간에 설치가 가능하고 안전한 보행로 확보는 물론 시민들이 편안한 보행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장기적인 해결책은 주민들과 공청회를 통해 소통하여 해결하겠습니다.

질의 3. 향 후(선거 이후) 하우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른 시일 내 주민 공청회 개최 여부와 더불어 지속적인 주민 의견 청취와 반영 등의 의사가 있으십니까?

답변 : 선거 이후 바로 주민 공청회를 개최해 주민 의견을 수렴해 행정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