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입학설명회(9월 23일)와 웃음꽃 장터(9월 24일)열어

학생들이 행복한 ‘산어린이학교’

초·중등 입학설명회(9월 23일)와 웃음꽃 장터(9월 24일)열어

 

 

 

글 | 산어린이학교 학부모 앵무새

알림그림 | 산어린이학교 학부모 요술봉

 

 부천 성주산 자락에는 초·중등 대안학교인 ‘산어린이학교’가 있다. 건물입구 계단에 올라서면, 운동장엔 아이들의 싱그러운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지금 부모들은 어릴 때, 집 주변 골목길에서 마음껏 뛰어 논 경험이 있는 세대다. 반면 요즘 아이들은 하루 종일 콘크리트 건물 안에서 지식 교육을 받으며 하루를 보낸다. 이런 점을 안타까워하던 공동육아 출신 부모들이 지난 2000년, 공동육아 이념으로 ‘산어린이학교’를 설립했다.

 

 ‘산어린학교’ 학생들은 단편적인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마음껏 유년 시절을 누린다. ‘산어린이학교’가 다른 학교와 다른 점은 크게 두 가지 면이다. 첫째, ‘삶과 하나 되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아이들은 말과 글, 수 놀이 등 기초 교과뿐 아니라, 생태 나들이, 손끝 활동, 몸놀이, 텃밭 가꾸기, 목공 수업, 들살이 등 살면서 필요한 전인적인 교육을 받는다.

 둘째, ‘공동체적 삶’을 익힌다. 모든 학년 아이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산회의를 하는데, 여기서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도 정하고, 구성원들의 생활을 나눈다. 무학년 동아리를 통해 학년에 상관없이 아이들이 교류하기도 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은 자기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남을 존중하는 법을 배운다.

 

 ‘산어린이학교’에서 신입생 모집을 위한 학교 설명회를 개최한다. 9월 23일(토), 초등학교는 오후 2시 30분부터, 중학교는 오후 2시부터 학교에서 진행된다. ‘산어린이학교’ 입학에 관심있는 부모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9월 24일(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산어린이학교’ 부모들과 아이들이 함께 여는 웃음꽃 장터가 열린다. 다양한 체험거리, 먹거리, 볼거리가 가득하다.

 

찾아 오시는 길 :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 441-85번지 산어린이학교

문의 전화 : 032-651-1186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