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지역화폐 ‘시루’ 선정

시루떡처럼 푸짐한 지역화폐 ‘시루’

시흥시 지역화폐 ‘시루’ 선정

 

 시흥시는 지난 8월 23일 지역화폐 시민공모전 결과 ‘시루’를 선정하여 공고했다. ‘시루’는 시흥시 지역화폐의 이름으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단위인 ‘원’의 의미를 갖고 있다. 시흥시는 2018년 2월 지역화폐 전면시행을 앞두고 시민공모로 마을화폐 이름과 디자인을 정했다.

 

 ‘시루’의 의미를 최우수상 수상자인 안○온 씨는 이렇게 설명한다.

 “이사를 하거나 개업을 하면 이웃에게 시루떡을 돌리듯이, 시흥 주민의 나눔과 소통의 장을 만드는 좋은 역할을 하자는 의미에서 ‘시루’를 생각했습니다. 시: 시흥 / 루: ‘累’는 한자로 ‘여러’, ‘자주’, ‘묶다’ 등의 뜻이 있음. -> 지역화폐를 통해 지역 내 이웃 간의 소통, 지역공동체를 강화하여, 시흥을 하나로 묶어준다는 의미를 더했습니다. 간결하고 누구나 편하게 발음할 수 있는 단어라 생각합니다. 시루떡을 떠올리며 더 정감이 가기도하고, 향후 지역화폐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 경우 ‘시루 마켓’ ‘시루 데이’ ‘시루 멤버스’ 등 뒤에 다양한 단어를 붙여도 자연스럽게 활용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역화폐는 특정지역이나 공동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보완화폐 또는 대안화폐로 정의 할 수 있다. 교환, 구매, 결제수단으로서의 화폐기능에 충실(가치저장 수단 배제)하고, 은퇴자나 경력단절여성, 기존 시장과 경제조직에 소속되지 않은 노동력과 유휴재화의 거래 및 교환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지역화폐는 지역 안의 업체에서 소비를 하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능케 한다.”고 한다. 또한 천경희 카톨릭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도 “지역화폐를 통해 지역 주민들 사이의 거래가 활발해지면 지역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했다.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목적은 크게 3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 경제적 측면(a)으로 역외유출을 방지하여 지역 내 순환경제 자립으로 경제 활성화(지역사랑상품권, 마포공동체경제네트워크 모아)를 이루고자 한다. 둘째, 사회적 측면(b)으로 지역공동체 강화로 능동적, 협력적, 자생적 소비와 생산, 교환을 통한 상부상조(대전 한밭레츠, 은평e품앗이)를 들 수 있다. 셋째, 경제+복지적 측면(a+b)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복지 정책과 연계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성남사랑상품권+청년배당) 할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지역화폐는 운영의 부작용도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한정된 사용 공간과 이용자로 효율성 저하(공동체, 품앗이형) ▲1회성으로 사용하고 폐기되는 경우 발생(거래회수의 부족에 따른 승수효과감소) ▲적은 사용처(가맹점) 규모로 이용의 제한 발생(전통시장 중심형 ) ▲기존 소비패턴(카드사용)과 비교해 불편한 사용 조건(전자화폐 도입 모색) ▲불법환전(카드깡)의 사례 발생(대규모 유통에 급급해 규제 조치 미흡) 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흥시는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작용을 보완하여 지역화폐가 정착될 수 있도록 2018년 2월 전면 시행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시흥시 지역화폐 ‘시루’는 천원, 오천원, 만원의 3종류로 이루어져 발행된다. 먼저 2017년 9월 22일~24일까지 “시흥갯골축제” 행사 때에 맞추어, 홍보와 체험 목적으로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화폐 순환의 필요충분조건은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환경, ▲가맹점은 지역화폐가 매출 향상 등 경영에 도움이 되는 환경, ▲홍보 및 교육측면은 지역화폐를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쉽게 취득할 수 있는 환경, ▲협력 및 지원측면은 지역화폐의 지속가능한 운영과 활용을 위한 민관 협치 및 지원 환경을 들 수 있다

 

 이수연 새사연 연구원(www.saesayon.org)은 "세계 지역화폐의 이해와 유형 분석"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지역화폐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수평적 호혜관계와 상호부조 촉진이다. 레츠, 아워즈, 타임뱅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두 번째는 지역경제의 자립과 활성화 촉진이다. 스위스 비어, 영국 브리스톨파운드, 독일 킴카우어, 프랑스 소낭트 등과 같이 법정화폐와 교환되며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지고 있는 다양한 지역화폐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지역화폐(Local Currency)는 특정 지역에서만 통용되는 화폐를 말한다. 법정화폐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고, 법정화폐와 병행하면서 또 하나의 지불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이다. 지역통화는 공동체화폐(Community Currency), 보완화폐(Complementary Currency), 전환/이행화폐(Transition Currency), 가치절감화폐(Depreciative Currency)와 같이 다양하다. 다양한 지역통화가 가진 특징과 등장하게 된 배경에 따라 강조하고자 하는 지점이 조금씩 다르다.

 

 지역화폐의 장점은

 1. 지역화폐는 지역개발을 도울 수 있다. 지역의 농부, 중소기업, 서비스 제공자, 비영리단체들이 공동체를 형성하여 지역경제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2. 지역화폐는 법정화폐보다 더 빠르게 순환한다. 같은 통화량이라고 해도 이자가 없기 때문에 몇 배 더 많이 순환한다. 따라서 같은 기간 동안 훨씬 더 많은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3. 지역화폐는 보완화폐로서 지역 고유의 필요성을 만족시킴으로써 경제적 생산을 더욱 촉진한다.

 4. 지역화폐는 경제 주체 간의 새로운 협동을 촉진시키고, 기존의 협동을 강화시킨다. 이를 통해 혁신과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5. 지역화폐는 지역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개발 자금이 줄어드는 경우에 대비할 수 있게 하여 내생적 개발을 강화시킨다.

 6. 지역화폐는 참여자들의 소비를 촉진한다. 지역화폐는 쥐고 있다고 해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7. 지역화폐는 의료, 교육,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며 지역의 자원과 능력이 이러한 문제 해결에 더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지역화폐가 지닌 장점에도 지역화폐 고안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을 4가지를 들면서

①화폐는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형태를 갖추어야 한다.

②화폐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정체성이 명확해야 한다.

③계좌 관리의 규칙이 명확해야 한다.

④화폐의 대상과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지역화폐의 다양한 사례들이 더 많이 연구되고, 각 지역에 맞는 더 다양한 지역화폐가 탄생하길 바란다. 이를 통해 지역화폐가 성공하는 공통의 요인을 찾아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