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100세 협동조합, 김기성 이사장

100세까지 건강을 지키기 위해 결성한 조합

건강 100세 협동조합, 김기성 이사장

 

 

 

◆ 삶을 바꾸는 건강한 식품

요즘 건강은 100세를 지향한다. 아니 100세를 훌쩍 뛰어넘는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건강활동이 행해지고 있다. 건강 100세 협동조합은 설립한지 벌써 3년을 지나고 있다. 이에 김기성 이사장하고 우리네 건강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나누었다.

“저희 건강 100세 협동조합을 만들게 된 계기는 현대의학으로 해결이 잘 안 되는 대사증후군 계열, 질환들을 고쳐보자는 의지에서 출발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고지혈, 고혈압, 당뇨 이런 것들입니다. 이 증상은 세균 감염에 의한 어떤 질환들이 아니고 우리의 잘못된 식생활이나 어떤 생활습관 때문에 생겨지는 질병들입니다.

사실, 이런 질환들은 대증요법인 현대의학으로 완치가 잘 안 되죠. 우리가 고혈압 약을 한번 먹게 되면 평생 먹어야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당뇨도 냉정하게 따지면 병이 아니고 어떤 하나의 증상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병들은 현대의학으로 완치가 어렵다보니까 한번 당뇨환자가 되면 평생 당뇨환자로 살아야하는 그런 문제들이 있죠.

제 집사람이 현대의학으로는 고칠 수 없다는 어떤 병을 앓게 되었어요. 그런데 어떤 분의 소개로 만난 식품을 통해서 한 100일만에 완치가 되는 놀라운 경험을 했어요.

제가 그 경험이 하면서 자연치유 쪽에 관심도 갖게 되고, 다양한 식품을 통해서 여러 가지 질환들을 다스리는 부분들을 철저하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환경 쪽 일을 했던 사람입니다. 그런데 식품쪽에 이렇게 관심을 갖게 되면서 식품으로도 얼마든지 현대의학으로 고치기 어려운 질환들을 다스리는 부분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런 사실들을 널리 알리고 그 제품을 공동구매, 공동판매를 해서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서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자연순환 치료란 무엇인가

성인병이라고 일컬어지는 질환들은 평생 안고 가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 고지혈증, 중성지방, 당뇨 등을 다스리는 것은 깨어진 밸런스를 다시 회복시키면 저절로 해결이 되곤 한다.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치료라는 단어를 쓸 수 없기 때문에 건강을 회복한다고 말한다. 치료라는 단어를 쓰면 의료법에 저촉되기 때문이다. 신체 건강 회복에 필요한 건강식품, 기구, 의료기 등을 공동구매하고 공동판매하는 협동조합 활동을 펼쳐가고 있다. 건강 100세라는 의미 속에 많은 이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해서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돌보는 시스템을 알아가고 있다.

“동양의학 쪽에서도 자연치유를 얘기하지만 통즉불통(通卽不痛), 불통즉통(不通卽痛)이라는 이야기가 있어요. ‘기운이 잘 소통되면 아프지 아니하고... 기운이 잘 소통되지 아니하면 아프게 된다’는 뜻이지요.

이것은 혈액의 흐름을 얘기 해주는 건데요. 동양의학에서 침, 뜸 부항은 막힌 곳을 뚫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들이지요

우리의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기 때문에 피가 온몸 구석구석을 잘 다니면서 그 혈액 속에 영양과 산소를 잘 공급해주면 세포 하나하나가 다 죽고 살고하면서 우리가 건강하게 천수를 누릴 수 있게 해줍니다.

식생활 문제나 여러가지 환경문제로 몸으로 받는 독소, 현대인들이 많이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혈액의 독소수치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그러니까 그 독소들이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거죠. 고지혈, 고혈압, 당뇨 이 모든 것들이 사실은 피를 맑게 해주는 데에서부터 몸 회복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동안 오염된 혈액이 온몸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많은 문제를 누적시켰지요. 가장 흔한 고혈압 하나를 놓고 보면 고혈압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그 사람은 눈으로 안 봐도 그 사람이 걸어온 길을 볼 수가 있죠.

몸에 고혈압이 찾아오는 것은 고지혈이 시작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사실 모든 병의 시작은 고지혈입니다. 물론 독소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고지혈은 핏 속에 기름기가 너무 많은 거죠. 이 기름기가 많고 오염된 탁한 피가 온몸을 돌아다니다보면 허름한 벽에 달라붙어서 혈관벽을 두껍게 만들고, 아주 좁게 만드는 거죠. 그게 동맥경화에요.

이렇게 좁아진 혈관을 통해서 필요한 혈액을 보내주려고 하다 보니까 혈압을 높이는 수밖에 없겠죠. 혈관 통로는 좁아져있고 필요한 혈액은 보내야겠고 하니까 임기응변으로 내 몸이 알아서 혈압을 높여서 혈액을 보내주는 상태가 바로 고혈압 상태에요

현대의학에서는 그 고혈압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 밖에 없어요. 그것은 혈전용해제 계열을 사용해서 피를 묽게 해주거나 아니면 굳어져있는 혈관벽을 부드럽게 해서 넓혀주는 혈관확장제 개념이죠.

이 방식으로 쓰니까 평생 먹어야 된다는 결과밖에 안 나오는 것입니다. 자연치유 쪽에서 보면 고혈압의 근본치료를 하려면 피를 맑게 해주는 일을 해야 되겠죠. 그동안 고지혈을 거치고 동맥경화를 거쳐서 고혈압이 와 있다면 이제는 반대로 피를 깨끗하게 해서 깨끗한 피가 계속 온몸을 돌다보면 다시 혈관 찌꺼기도 청소해내고 피도 맑게 하면서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는 거죠. 이게 자연순환 치료법입니다. 이것을 지향하는 겁니다.”

 

◆ 소비자, 판매자 조합원들의 활발한 참여

한의약에서 약성 좋은 한약제라든가 민간요법에서 약성이 좋은 식물들이 있다. 어떤 식물은 어디에 좋고, 어떤 음식은 어디에 좋고, 우리몸 어느 장기에는 어떤 식품이 좋고... 일반적으로 이렇게 많이 알려져 있다.

한약에서는 그런 약재들을 가지고 우리 몸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필요한 영양소나 기능성 물질들을 넣어서 건강기능식품을 만들기도 한다. 효소로도 만들어지기도 하고 음식을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

직접 유기농으로 재배해서 먹으면 건강을 회복하는 경우가 많다. 친환경 먹거리들을 먹고, 심신의 평화를 누리면서 치유하면 의외로 병원에서 몇 달밖에 못 살 거라고 진단한 분들이 수 년, 수 십 년을 건강하게 사시는 사례를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이런 사례들을 믿고 실천하는 조합원들이 500명이 넘는다. 이분들은 순수 제품구매가 목적인 분들이다.

“저희 조합원이 되시면 인터넷 최저가보다도 더 저렴하게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순수 제품을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 목적으로 단순 소비자 조합원들입니다. 그 중에서 20분 정도는 활동력이 많으시고 적극적이신 분들이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조합을 알리고 제품을 써 본 뒤에 가족들이나 친지들에게 소개하면서 판매하는 판매자 조합원 분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소비자 조합원들보다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가져가죠. 그러니까 소비자 조합원, 판매자 조합원, 생산자 조합원으로 나뉩니다. 일종의 삼박자입니다. 제품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가 함께 어울려서 건강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고 보니까 시너지 효과가 큽니다. 건강 강의도 자주 합니다.”

건강 강좌는 외부 강사들을 우리가 자주 섭외해서 진행한다. 자유치유 쪽이나 제품연구를 많이 하신 분들이 자발적으로 강의를 해주고 있다. 요즘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건강강좌가 많이 애용되고 있다. 유튜브를 잘 몰라서 정보를 접하지 못하신 소비자조합원들 한분, 한분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이나 교육 내용을 뽑아서 보내고 있다.

 

◆ 건강 100세 유지의 길

부천 시민들 입장에서 건강이 안 좋거나 건강을 되찾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다. 함께 모여서 고민도 하고, 제품 구매도 하고 또 건강에 대한 교육도 같이 받아보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건강 100세 협동조합에 조합원으로 가입을 하려면 저희들이 준비한 몇 가지 제품 4가지가 있습니다. 그 4가지 제품 중에서 처음 1회에 한해서는 소비자 가격으로 구매를 해야 됩니다.

일반 소비자 정가로 단 한번만 구매하는 거지요. 그 금액은 약 30 만원대에서 40 만원대 정도 됩니다. 그 한번만 소비자 정가로 구매를 하면 그 이후부터는 저희 조합에서 지급을 하는 모든 제품을 조합원가로 다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조합원이 되는 통과의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조합원이 되면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을 물론이고, 자신들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무한 정보, 제품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당연히 건강하게 100세까지 유지할 수 있겠지요. 그게 조합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그렇게 건강을 회복하게 되면 가족이나 친척들의 건강을 돌보는 모델이 됩니다. 그랬을 때 누구라도 저희 조합에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어떤 방법을 통해서 건강을 회복하는지, 어떻게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지, 그런 부분들을 알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분들을 통해서 저희 조합에서 취급하는 제품이 소개되어 질 겁니다. 그렇게 선순환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건강 100세 협동조합 매장은 소풍 터미널에서 한 5분 거리에 있다. 상동 569-1번지. 송내대로 변에 하얀마을에 위치한다.

전화번호 : 032-326-0074

 

글·사진 | 한도훈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