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후 전의원, 경기도교육감 출마선언

“존중받는 아이가 내일의 주인공이 됩니다”

정진후 전의원, 경기도교육감 출마선언

 

 

 

 

  정진후 전의원이 경기도교육감 출마선언을 했다. 그는 출마선언문에서 도민 여러분의 손으로 직접 교육감을 뽑은 이후, 경기교육은 대한민국 교육의 희망으로 자리했다. 매번 시민의 힘으로 민주진보 교육감을 탄생시켰고, 경기 교육에서 시작된 무상급식, 혁신교육, 학생인권 조례는 대한민국 교육의 기본이 되었다고 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성과에 안주할 수 없게 되었다며, 민선 3기를 거치며 나타난 혁신교육의 혼란상이 경기교육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불통’과 ‘독선’이라는 지적과 함께 경기교육의 정체성을 걱정하는 목소리까지 들려온다며,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도는 여전히 낮기만 하다고 했다. 그는 다시 학생과 학교로 눈을 돌려, 새로운 희망의 근거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것이 경기 도민의 엄숙한 명령이라고 했다.

 

  “저는 시간강사로 교단에 첫발을 디딘 후 중·고등학교 교사, 전교조 위원장을 거쳐 지난 19대 국회의원까지, 30년을 오로지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의 관점에서 교육을 고민하고 실천을 모색해 왔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 교육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대한민국 교육의 기초와 방향을 새롭게 다듬는 일에 나서고자, 민선 4기 경기 교육감 후보로 출마하겠습니다.”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세월호 참사를 초래한 우리 사회의 수많은 문제들을 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참사 당일 선내 방송을 통해 단원고 학생들을 부르자 일제히 “네!!!”하고 대답하던, 그 목소리들이 아직도 제 가슴에 화인처럼 찍혀 있습니다. 정부의 무능을 탓하기 전에, 아무런 대책도 없이 ‘가만히 있어라!’ ‘시키는 대로만 해라!’ 요구했던 것이 우리 교육은 아니었는지, 참회하고 반성합니다. 민주시민교육을 넘어 ‘비판적 민주 시민교육’으로, 그 아픈 교훈을 우리 교육 속에 깊숙이 스며들게 하겠습니다.”며 자신의 교육감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오늘 존중받는 아이들이 내일 우리 사회의 주인공이 될 것이며, 가정에서의 자존감이 학교에서의 자존감으로 이어져, 우리 가정의 모든 아이들이 내일 우리 사회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 달라고 했다. 그는 공교육을 강화하고 대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잠시도 멈출 수 없다며, 출마선언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경기교육감으로서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아이들의 자존감(自尊 + 感)을 높이는 교육만이 모든 아이들을 내일의 주인공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은, 각자의 가정에서 최고의 자존감을 누리며 자랍니다. 넉넉한 집안이든 가난한 집안이든, 아이들은 가정에서 소중한 존재이며 ‘꿈’입니다.

  그러나 학교에 발을 디디는 순간, 아이들의 그 드높은 자존감은 여지없이 무너지고 맙니다. 성적으로,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로, 심지어는 외모로, 중간이 되기도 하고 꼴찌가 되기도 합니다. 학년을 거듭할수록, 상급학교로 갈수록, 그런 줄 세우기는 심해집니다.

  아이들의 자존감이 사라진 가슴 자리에 절망이 깃듭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날마다 힘듭니다. 경쟁으로 힘들고, 거듭되는 절망으로 쳐지는 어깨를 견디지 못해 힘듭니다. 학교는 교육을 통해 ‘꿈’을 만들게 하겠다고 하지만, 이미 절망으로 눅눅해진 아이들의 가슴 자리에 ‘꿈’이 깃들 여지는 많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우리 아이들은 자신들의 ‘꿈’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여전히 알지 못합니다. ‘꿈’을 만들고 키우기는커녕, 잘못된 교육이 세워놓은 줄의 어느 자락에 위태롭게 자리한 채, 미래가 불안한 소년이 되고 청년이 됩니다.

  우리 교육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정에서의 자존감이 학교 교육을 통해 더욱 단단해지도록 하는 일입니다. 자존감이 아이들의 ‘꿈’을 만드는 동력이며, 미래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 보통 가정의 ‘꿈’을 지켜주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똑같이 존중받고, 알찬 ‘꿈’을 만들어 내일의 주인공이 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습니다.

  초·중등 교육에 대한 경험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저는 30년을 교육 개혁과 참교육 실현이라는 한길을 걸어 왔습니다. 교사로서 중·고등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을 통해 우리 교육의 한 그루 한 그루 ‘나무’를 살폈습니다. 전교조 위원장을 맡아 교육개혁의 요구를 대변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9대 국회에서는 교육 전문가로 영입되어 4년을 교육상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교육의 드넓은 ‘숲’도 경험했습니다. 이제 그 소중한 경험들을 오롯이 우리 경기 교육의 진정한 변화와 개혁을 위해 바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나무’와 ‘숲’을 두루 살필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가정의 ‘꿈’, 아이들의 ‘꿈’을 지키고 키워 내겠습니다.

 

  시대가 새로운 사고와 변화를 요구합니다.

  산업화 시대 ‘길’은 자원의 이동을 우선으로 운영되었습니다. 먼저 도로의 폭이 몰라보게 넓어졌고, 횡단보도 대신 육교와 지하도가 만들어졌습니다. 차량은 방해받지 않고 달릴 수 있었지만, 정작 ‘길’을 만든 ‘사람’은 육교를 오르고 지하도를 통과해야 하는 불편을 감내하며 산업화에 동참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날, 육교는 하나 둘 사라지고, 그 자리에 다시 횡단보도가 그려지고 있습니다. 여름이면,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를 기다리는 ‘사람’을 위해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그늘섬’도 등장합니다. 어느덧 ‘길’이 그것을 만든 ‘사람’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입니다.

  학교는 어떻습니까? 학교는 교육을 통해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동행하는 곳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오늘 우리의 ‘학교’는 미래 교육을 위해 가장 먼저 변해야 할 대상으로 지적받은 지 오래입니다. 더 이상 늦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의 ‘학교’가 온존하는 낡은 사고와 관행을 타파하고, 시대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할 수 있도록 거듭 나야 합니다. 그것이 민선 4기 경기 교육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학생을 중심으로 학부모와 교사, 지역사회의 열정을 일깨워 ‘예측 가능한 변화’를 만들겠습니다. 경기 교육의 ‘희망’을 다시 세우겠습니다. 저는 그것이 30년 교육운동의 한길을 걸어 온 제게 맡겨진 시대의 마지막 소명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소통’으로 변화의 열정을 깨우겠습니다.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됩니다.’ 우리는 ‘촛불 정신’에서 이미 그것을 확인했습니다. 내 아이의 자존감을 지키고 꿈을 키우기 위해서도 학부모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합니다. 학부모의 교육 참여에 어떤 제한도 있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과정에서 다양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하겠습니다.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교 교육의 공론화는 학부모를 진정한 교육의 주체로 우뚝 서게 할 것이며, 무너진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교육의 변화를 위해 온 몸을 던져 온 교사들의 열정이 다시 뜨겁게 타올라야 합니다. 견고하게 둘러쳐진 학교의 ‘울타리’를 스스로 걷어내고 오직 학생을 위해 품을 넓혀가는 자세야말로, 우리 선생님들을 더 큰 존경과 존중의 눈으로 바라보게 만들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리의 선생님들이 깊고 단단한 자긍심으로 아이들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인사 제도는 물론 승진 제도의 틀도 넓히고 공고히 하겠습니다. 선생님들의 열정 속에서만 교실이 변하고 수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교육을 ‘학교’에만 맡겨두어서는 안 됩니다. 교육의 모든 것을 ‘학교’에만 의존하고 추궁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방안을 찾겠습니다. 교육은 그 폭이 가장 넓고 민감한 사안입니다. 교육청이 갖는 전문 역량과 지방자치단체의 발달된 행정 능력, 그리고 인적 물적 기반을 조화롭게 결합시키면 질 높은 ‘교육 복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한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간의 협력 사업을 넘어, 교육을 통해 ‘끊어진 희망의 사다리’를 다시 잇는 일이 될 것입니다.

  교육 현장에서 ‘차이’는 인정하되 ‘차별’은 사라지게 하는 단호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여건의 학생들만이 누리는 ‘특권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학교 교육의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공교육의 충실도를 높여 학력의 차이를 해소하고, 방과 후 학교 운영의 질을 높여 사교육의 필요 여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학교 간 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자치의 ‘실핏줄’을 튼튼히 하겠습니다.

  현재의 교육 자치는 중간 허리가 끊어진 기형의 구조입니다. 교육감을 주민의 직접 선거로 뽑는 외에, 자치를 뒷받침할 제대로 된 구조를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더구나 문재인 정부는 초·중등 교육에 대한 권한 이양을 공약으로 제시했습니다. 민선 4기 교육감은 이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지금과 같은 구조와 자세, 대응책으로는 17개의 교육부를 만드는 ‘혼란’을 불러 올 뿐입니다.

  ‘권한’이 있다면 나누어야 하고, 그 도달점은 ‘학교’가 되어야 합니다. ‘자율’의 바탕에서 새로운 공교육의 대안을 착실하게 만드는 학교만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길러낼 수 있습니다.

  ‘학교’의 변화를 위해 다양한 참여를 이끌어내고 의견을 모으겠습니다. 그것만이 경기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일치시킬 수 있는 길입니다. 저는 교육운동의 과정에서 ‘교육 자치’의 길을 여는데 온몸을 던져 왔습니다. 교육감 직접선출부터 학교 운영기구 구성까지, 제도의 도입에 참여했던 경험으로 교육 자치의 구도를 완성하겠습니다. 심장에서 출발한 피가 우리 몸의 구석구석에 퍼져야 하는 것처럼, 도민들의 교육에 대한 여망이 교육행정 전반에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자치의 ‘실핏줄’을 튼튼히 하겠습니다.

  교육청의 일방주의 행정과 정책은 교육 자치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입니다. 정책의 결정 과정이 투명하고 책임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집행에 있어서도 광범위한 참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모든 정책은 실명으로 제안되고, 결정된 사업에 대한 평가도 객관적인 근거와 원칙 속에 이루어져 다른 사업과 정책에 반영되는 구조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사업과 정책의 우선순위가 분명해지고, 개혁의 추진도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먹구구식 교육행정을 탈피하기 위해서도 엄격한 지표 관리를 통한 과학적 <정책 평가 관리 시스템> 도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입니다.

 

  삶 속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능력을 기르는, 살아있는 민주 시민교육을 하겠습니다.

  학생에게만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한 게 아닙니다. 민주 시민교육의 대상은 교육감으로부터 학생까지, 전면화 일상화 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민주적 제도의 도입과 운영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겠습니다. 그래야만 삶 속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능력을 길러 나갈 수 있습니다. 그것이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미래의 인간상이라 여깁니다.

  교육 현장에서 비민주적 여건을 개선하는 일은, 그 자체가 ‘살아있는’ 민주시민교육입니다. 교육기관의 비정규직의 문제, 공립과 사립의 문제도, 학생을 중심에 두고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학교 안에서 고용으로 인한 차별의 모습을 학생들에게 보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며 비교육적인 처사입니다. 사학의 문제 역시 그렇습니다. 사립에도 똑같이 존중받아야 하는 우리 학생들이 있습니다. 변하라는 ‘요구’에 앞서 ‘지원’의 손을 내밀겠습니다. 그 동안 사학이 담당해 온 역할이 존중되는 가운데, 사학의 참여를 통한 공교육의 강화 방안과 지원 대책을 만들어 합쳐진 힘으로 경기 교육의 기반을 든든하게 하겠습니다. 합쳐져 하나가 된다는 것은 더욱 커지는 것입니다. 학생을 중심에 두고 학생의 눈으로 볼 때 ‘희망’의 키도 커집니다.

 

 

글 | 오산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