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움 의정모니터링단 시민의정지기를 모집합니다

“87만 부천시민 1년에 한 번! 의회 방청가는 날까지”

채움 의정모니터링단 시민의정지기를 모집합니다

 

  채움(공동대표 오성례서보영)은 의정모니터링단과 시민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시민과 도시의 성장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다. 의회 모니터링단은 “87만 부천시민 1년에 한 번! 의회 방청가는 날까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시의회를 모니터링함으로 내 손으로 뽑은 의원이 나(시민)를 대신하여 잘 하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격려하며 개선 요구도 하는 등 더 살기좋은 부천을 위해 시민들의 참여를 만드는 비영리 단체이다.

 

  채움 의회모니터링단은 작년 민주시민교육, 부천시의회 방청 및 행정사무감사 속기록 진행, 청소년 의회모니터링단 등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지난 1월 30일 시민카페‘채움’에서 결과공유회 <위트&모니터링>을 개최하여 제7대 부천시의회 의원 28인 상임위원회 출석률 및 행정사무감사 주요질문 수, 본회의 출석률, 조례 제개정 발의 건 수 및 내용, 의원들의 SNS 활동, 주요 시정질문, 해외연수 보고서 등을 공유했다. 해당 자료집은 인쇄물 배부는 하지 않고, 직접 열람만 가능하다.

 

  채움 의회모니터링단은 시민과 함께 가는 의회를 기대하며 도시의 필요한 것을 함께 채워가자는 것이 목적이다. 상시 매회기 모니터링 활동을 통하여 이전보다 바로 서서성장하는 의회, 전문적으로 성장하는 의원과 시민의 모습이 되기를 희망하며 의회모니터링단을 진행해오고 있다.

 

  채움은 2018년도 함께 의미와 재미를 담아 활동할 채움 의정모니터링단 ‘시민의정지기’를 모집한다. 활동기간은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며 모집기간은 3월 30일(금) 까지이다. 시민의정지기는 모니터링단 기본교육(내가 시민이라면 꼭 해야하는 일, 서울시 의회모니터 사례, 부천시민 의회방청기, 정보공개청구) 수료 및 의회 방청, 조례 및 회의록 함께 읽기, 선진 지자체 벤치마킹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활동 참가비는 60,000원이다. 소정의 활동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 또는 링크로 신청하면 된다. 일부 활동 참여도 가능하며, 청소년도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 관련 문의는 채움(☎032-327-2016)으로 하면 된다.

 

 

글 | 채움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