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들에 대한 정당들의 공천이 진행 중이지만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공천과정 행태에 시민들의 원성이 높아가고 있다.

일방적인 하향식 지명공천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후보공천을 둘러싼 줄 세우기, 특정 조직의 선거개입 등으로 민주주의 꽃으로 불리는 선거가 왜곡되고 있어 정치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는 것이다.

거대 3당의 공천은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선거구가 일방적인 후보지명 방식으로 결정됐다. 탈락의 사유에 대한 설명도 없고, 민주적 절차는 사라진 하향식 공천이라고 밖에 평할 길이 없는 것이다.

정당들의 이런 행태는 애초부터 좋은 자질을 가진 사람들의 출마를 막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결정은 어차피 공천권자의 손에 달려 있고, 경선을 한다 해도 미리 권리당원을 많이 모집한 사람이 이기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유권자와 당원이 공감할 수 없는 밀실공천은 정치와 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신과 정치무관심만을 증폭시킬 뿐이다. 이렇게 선출된 지방의원들은 시민을 바라보지 않고 공천권자의 눈치만 보고 지역관리만 하는 관행이 굳어질 수밖에 없다.
지방선거의 정당공천이 결국 시민들에게는 무의미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부천시민정치 정정당당>은 이런 기성정당들의 잘못된 공천관행을 비롯한 기득권 정치에 문제를 제기하며 출범한 시민정치조직이다. 회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정책을 결정하고 후보를 선출하며 시민이 참여하는 직접민주주의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