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중단 △주민자치회 확대 및 동별 마을활력소 추진 △시민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시민권익 강화△청년수당 지급 등 청년복지 강화 △남북문화예술교류 특화도시 추진

 
부천시장 시민후보 윤병국 시민승리캠프는 17일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승리캠프 5대 공약’을 발표했다.

5대 공약은 시민단체와 후보가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대장동 개발 중단을 필두로 △주민자치회 확대 및 동별 마을활력소 추진 △시민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시민권익 강화△청년수당 지급 등 청년복지 강화 △남북문화예술교류 특화도시 추진 등이다.

<대장동 개발>에 대해서 “30만평 산업단지 개발로 시작했던 대장동 개발은 이미 70만평 미니신도시급 개발로 몸집을 키웠다”고 지적하며 “환경재앙은 당장 닥칠 문제이지만 외곽지역의 개발은 중,상동과 구도심 등 기존 시가지의 쇠락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장동 개발의 대안으로는 시민단체들이 주장하는 <국가생태농업공원> 구상에는 공감하지만 시장이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시민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하여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공론화위원회 설치>는 “소통을 제도화하려는 것이며 단기적인 의견수렴이나 여론조사를 뛰어넘어 6개월 이상 1년의 기간을 가지고 중요한 시정방향을 의논하는 기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선된다면 가장 먼저 문예회관 건립 중단여부를 시민공론화위원회에 부의할 것이며, 영상단지 활용, 대장동의 미래전략에 대해서도 공론화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청년수당 지급> 공약에 대해서는 사회복지 전공자로서 무상급식 확대 등 보편적 복지를 강화하는 것을 지지하며, 대표적 정책으로 청년수당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수당은 이미 성남에서 시범실시 중인 사업으로 연간 10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지만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충분한 효과가 검증된 정책’이라고 평가한 후 일등을 놓쳤다고 주저하기 보다는 시민에게 좋은 것이면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하겠다는 의지가 포함된 공약이라고 말했다.

<주민자치 강화>는 12년 시의원 경험과 지방자치 철학이 녹아든 공약이라고 밝히며 행정복지센터를 운영하며 발생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구청체제로 회귀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광역동으로의 전환은 불가피하며, 그 경우 주민자치 강화를 위해 주민자치회 위원을 100명 이상으로 확대하고 예산편성 등의 실질적인 권한을 보장하겠다는 내용이다.

마지막 5번째 공약은 <남북문화예술교류 특화도시 추진이다. 부천시는 민간 중심의 통일운동 역사가 깊고 ‘남북교류협력 및 평화통일기반조성 조례’를 선도적으로 제정하는 등 평화통일운동의 뿌리가 깊은 도시라고 추진배경을 설명하며,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화해무드가 급진전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놓치지 않고 선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시가 가진 문화예술 자산을 기반으로 남북문화예술교류를 선점한다면 문화도시 부천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문화산업을 기반으로 문화예술 특화도시로써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영상단지 내에 흉물로 방치되어 있는 서커스장에 세계적 수준의 『북한교예단』의 상설 공연이 이루어진다면 부천은 하루아침에 문화를 기반으로 한 평화관광도시로 각광받을 것이라며 말했다.

5대 공약과는 별도로 7개 분야의 7대 공약과 세부공약들이 준비돼 있으며, 예비후보 운동기간에 SNS에 공개한 ‘시장이 되면’ 시리즈를 <꼼꼼한 윤병국의 특화공약>으로 모아서 선거공보물과 선거공약서에 자세하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윤병국 후보는 시민승리캠프는 이번 선거가 중앙정치의 평가무대가 아니라 부천의 정책과제들을 가지고 논의하는 정책선거가 되기를 강력히 희망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