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9일 창립한 ‘부천교육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박순희)이 교육부의 설립인가를 받아 정식으로 출범하였다. 위 협동조합은 지역사회에서 교육․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불어 공동체 교육철학과 사회적 경제 가치를 확산함으로써 지역교육공동체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함에 따라 앞으로 학교 등에서 방과후교육, 자유학기제교육, 진로직업체험교육, 시민교육 등의 교육사업과 돌봄 위탁사업 등 직접 사업 그리고 지역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육과정개발, 강사양성 및 재교육, 연구사업, 학교협동조합 지원사업, 컨설턴트 양성 등 교육을 지원하는 관련 사업을 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양질의 교육 콘텐츠 부족을 해결하고 강사 양성과 재교육 등을 통해 교육역량을 높여 나감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력을 높여 갈 계획이다.
조합에는 현재 생협 등 사회적경제 조직과 지역아동센터, 시민단체 등 여러 분야의 교육 활동가 35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조합의 목적에 동의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다고 한다. 조합이 교사, 학부모, 교육활동가 등 교육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고 교육하면서 함께 배우고 성장해가는 플랫폼이길 기대해 본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 문의
Tel. 032-675-2920 e-mail. bcedu0209@daum.net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