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진행되는 동안 상동 주민들은 죽음의 공포와 싸우고 있었다. 한전에서 학교와 주택이 밀집한 지역에 유해한 전자파가 가득 뿜어져 나오는 특고압 전기공급시설을 약속보다 얕게 설치하기 때문이다.

한전의 수도권 서부지역 전기공급시설 전력구 공사는 부천을 비롯한 수도권 서부지역의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하에 345kv의 특고압 전력선 매설과 전력구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5년 6월 한전은 공사설명회 자료 및 홍보물에서 전력구는 지하 40~55m에 설치하며 지상에 노출되는 전자파는 2mG 이하로 위험성이 전혀 없다고하며 시민들과 부천시의 문제제기를 무마 했다.

그러나 이번에 또다시 시민들의 거센 저항이 불거진 곳은 쌍용아파트-상인초등학교학교-호수마을을 지나는 상동 공사구간이다. 이 구간은 20년 전에 154kv의 고압선이 매설된 전력구가 있다. 한전은 그 전력구에 345kv의 전력선을 추가한다는 것이다. 한전은 생활가전에서 발생하는 수준의 전자파가 발생하니 안전하다고 한다. 그러나 부천시가 측정한 자료에 따르면 지하 8m에 매설된 154kv 전력구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3.8mG로 최대 전류가 흐르는 경우로 환산하면 8.7mG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여기에 한전이 추가로 설치하려는 345kv의 전력선이 매설될 경우 최대 22.8mG의 전자파가 발생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많은 국민의 공분을 샀던 밀양 송전탑 사태 때 주민과 한전이 합의한 허용전자파가 4mG였다. 그런 점에서 상동지역 전력구의 문제는 비대위의 말대로 심각한 수준을 넘어 죽음의 수준이다. 더욱이 부천시가 이런 측정치와 예정치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으면서 주민들이 들고 일어서기 전까지 알려주지 않았다는 점에서 시민들은 더욱 분노를 느끼고 있다.

 

 

상동지역 주민들은 ‘특고압결사반대 학부모연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매주 목요일 1200~2000명이 모여 촛불집회를 열고 있다. 학교와 주거지가 밀집된 지역에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특고압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우회 설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6월 18일 상동의 특고압 전력구 설치에 과련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관계자들이 국회의원회관에 모였다. 이 자리에는 설훈 국회의원, 김만수 부천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당선자, 이주성 비대위장 그리고 김종갑 한국전력사장 등이 참석했다고 한다. 그러나 별다른 해법 없이 서로의 입장만 확인하고 끝났다고 한다. 한전측은 전력구 공사와 관련하여 부천시민의 요구를 들어줄 경우 다른 지역에서 불거질 민원을 감당하기 어려우니 예외를 둘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설훈 국회의원과 부천시는 6월안에 한전의 현명한 답변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