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하는 의회상 정립, 발로 뛰는 현장의정 실천

 

김동희 부천시의회 의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공감 받는 의정활동’으로 ‘사랑받는 시의회’ 구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지난 7월 2일 제8대 부천시의회 개원 이후 “행복은 특별하게 민생은 확실하게 공감은 따뜻하게”를 의정목표로 삼고 시민행복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의정역량을 집중해 왔다.

  김 의장은 “이번 제8대 전반기 원구성이 신속하고 매끄럽게 마무리됐다. 또한 집행부와의 관계가 상생과 협력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데 소통하는 과정에서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첫 시험대인 원구성이 여대야소로 구성됐으나 야당 의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합의해 화합하는 전반기 의회 출발의 첫 단추를 잘 끼웠다는 평이다.

  제8대 전반기 의회는 그동안 정례회 1회, 임시회 2회 등 총 32일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조례안 25건을 비롯해 2017회계연도 결산승인 및 2018년 제2회 추경예산안 심의 등 총 43건의 안건을 차질 없이 처리하는 실적을 거뒀다.

  또한, 지난 7월 상동 특고압 송전선로 설치 반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한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8대 의회 출범 3 달여 만에 이뤄진 첫 행정사무감사는 초선의원이 많다는 점을 극복하고 날카로운 문제 제기와 개선 방향 등 다양한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재정문화․행정복지․도시교통 각 상임위원회에서 철저한 사전 준비와 현장검증을 통해 집행부에 대한 심도 있는 감사를 진행하여 불합리하거나 미흡한 행정행위 375건에 대해 지적하고 시정 및 보완을 요구했다.

  회기 중 시 집행부를 대상으로 35건의 시정질문을 실시하여 시정의 주요 시책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시정에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시정의 감시․견제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의회 회기 기간 중 상임위원회별 주요 사업장 방문뿐 아니라 의원 모두 각종 사업 현장 및 민생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여 현장에서 답을 찾는 발로 뛰는 의정 활동을 펼쳤다.

  김 의장은 100일 동안 무더위 잠자리쉼터, 유관기관, 추석맞이 전통시장 방문 등 총 200여회의 크고 작은 지역행사에 참여해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소통했다. 현장에서의 소통을 통해 답을 구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 의지가 돋보였다.

  특히 부천시민연합 간담회, 옥길지구 입주자대표 간담회, 택시조합 간담회 등 크고 작은 현안 사항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시민 불편사항에 대해 적극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과 그간의 정치활동 결과, 지난 8월 28일에는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대변인으로 선임되기도 했다.
김 의장은 “앞으로 제8대 시의회는 지금까지의 의정활동을 거울삼아 시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문턱이 낮은 시의회’, ‘소통하는 시의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1991년 초대 부천시의회가 개원한 이래 역대 의회의 땀과 발자취가 묻어있는 각종 사료를 상설 전시하는 의정사료관을 올해 안에 의회 청사 내에 신설할 계획이다.

  의정사료관은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부천시 의회상 정립에 기여하는 한편, 의회 역사의 산 교육장 및 의회홍보의 장으로 활용되게 된다.

  김 의장은 “의회를 견학하는 학생들이나 시민들에게 시의회를 더욱 쉽게 소개할 수 있고 의정활동 홍보와 학생들의 교육공간으로서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시 현안사항에 대해 충분한 의견 교환과 토론을 통해 합리적인 정책결정이 되도록 상임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히고 시 집행부의 조직 변화에 발맞춰 미세먼지대책관실을 도시교통위원회의 소관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등 “시민 편의를 위한 일이라면 집행부와 의회가 힘을 모아 빠른 시일 내에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동안 어려운 경제여건과 경기 불황 등 시민의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중소기업지원, 어려운 서민 가계 생활 안정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매진하고자 한다.”며 “시민에게 피부에 와닿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도록 집행부에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의 면모를 보이겠다.”고 다짐했다.

  덧붙여 “항상 우리 시의회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87만 부천시민 여러분께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편에 서서 지역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공감 받는 의정활동으로 사랑받는 부천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