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BIAF)이 유네스코 문학 창의도시 부천을 기념해 ‘애니메이션+문학 특별전’을 진행한다.

‘애니메이션+문학 특별전’은 작품 상영과 함께 전시, 작품 해설을 동시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추리소설의 선구자 에드거 앨런 포의 단편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영화 <엑스트라오디너리 테일>(감독 라울 가르시아)과 앙드레 브르통이 인정한 초현실주의 시인 로베르 데스노스의 13편의 시를 담은 애니메이션 <알 수 없는 여인에게>(감독 앙트완 코폴라) 두 작품이 소개된다. 이번 BIAF2018에서는 작품의 상영과 함께 감독과의 스페셜 토크까지 만나볼 수 있다.

첫 번째 작품인 <엑스트라오디너리 테일>은 에드거 앨런 포의 대표적인 다섯 편의 소설을 각각 독특한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로 그려낸 애니메이션. 그의 작품 특징인 악몽과 공포의 세계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특히 이 작품에는 배우 크리스토퍼 리를 비롯, 감독 기예르모 토로, 로저 코만 등이 목소리 연기로 참여해 눈길을 끈다.

<엑스트라오디너리 테일>을 연출한 라울 가르시아 감독은 <미녀와 야수>, <알라딘>, <라이온킹>, <포카혼타스>와 같은 디즈니 모던 클래식에 캐릭터 애니메이터로 참여했고, <환타지아2000>을 마지막으로 파라마운트에서 <러그래츠 무비–파리 대모험>과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 작품상 후보로 오른 <천재소년 지미 뉴트론>에 참여했다. 현재 아카데미(오스카) 국제영화제 분과 위원장이다.

 

두 번째 작품은 고블랭, 앙사드 앙굴렘 미술학교, 라 푸드리에르 등 프랑스 최고의 애니메이션 학교 출신의 젊은 애니메이터들이 만든 애니메이션 모음집 <알 수 없는 여인에게>이다. 13개의 작품 중 밤의 데스노스 생활을 영화음악과 잘 어우러진 파리의 자갈길을 통해 보여주는 ‘Paris(파리)’ 와 창작의 원천, 새로운 의식으로서 비전에 주목하는 ‘Couchée(거짓말)’ 작품이 눈에 띈다.

<알 수 없는 여인에게>를 연출한 앙트완 코폴라는 영화 ‘대부’로 유명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조카로도 알려져있다. 특히, 프로방스의 시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시인이자 영화감독, 영화학사로 잘 알려져 있다.

 

‘애니메이션+문학 특별전’은 책과 전시로도 감상할 수 있다. 국내 최고의 출판사인 민음사는 BIAF의 이번 특별전을 위해 에드거 앨런 포의 추리소설 5권을 공개하며 전시에 협력했으며 장편애니메이션을 연출한 라울 가르시아 감독의 <엑스트라오디너리 테일>의 제작 과정을 한국만화박물관 1층 제2기획전시실에서 10월 19일(금)부터 11월 11일(일)까지 전시한다.

대한민국 첫 번째 아카데미 공식지정 국제영화제인 BIAF2018은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부천시청, 한국만화박물관, 부천CGV, 메가박스COEX 등에서 열린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