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도 IDEC 참가기

지난 11월, 산학교의 중등과정 1,2학년으로 구성된 Team ZEST는 인도의 벵갈루루에서 열리는 ‘2018 India IDEC(International Democratic Education Conference)에 참가해서 세계 각국의 대안학교 학생 및 교사들, 홈스쿨러들 및 민주교육 관계자들을 만나고 돌아왔다. 짧다면 짧은 시간이었지만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교육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 준 소중한 시간이었다.

 

IDEC은 전 세계에서 민주교육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모여 교류하고, 토론하며 함께 소통하는 축제의 장이다. 1993년부터 매년 세계 각국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2014년에 개최되었다. 올해는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인도에서 열렸으며 내년에는 우크라이나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민주교육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배움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교육’을 의미한다.

 

산학교 Team ZEST 학생들은 지난 5월부터 IDEC 참가비를 마련하기 위해 송내동에 있는 마을카페 ‘소란’에서 채식식당인 ‘산식당’을 운영했었다. 약 6개월 동안 식당을 운영하면서 참가비도 마련하고, 채식에 대한 공부도 하고, 무엇보다 소통과 협력에 대한 중요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11월 13일에 드디어 인도 벵갈루루로 출발하였다. 말레이시아를 경유해 비행시간만 11시간이 걸리는 긴 여정. 15일에야 도착한 벵갈루루는 우리나라 5월 정도의 맑고 화창한 날씨였다.
IDEC에는 20여개국 300여명의 사람들이 참가했고 각자가 함께 하고 싶은 활동, 나누고 싶은 주제들을 가지고 자유롭게 강연이나 워크샵을 열었다. 산학교 학생들도 다른 사람들이 만든 자리에 참여하기도 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과 가볍게 나눌 만한 것들을 가지고 놀이 및 체험마당을 열기도 했다. 딱지치기, 장명루, 삼두매, 공기놀이, 야구 등 다양한 판을 벌였고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 뜨거운 관심을 보여 주었다. 일행 중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소통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소통의 핵심은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존중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다.

 

세계 각지에서 오랫동안 민주교육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그것을 교육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인 장. 때로는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들으며 새로운 영감을 얻기도 하고, 때로는 서로의 고민을 들으며 어디나 사람 사는 곳은 다 비슷하구나 하면서 공감과 위로를 하기도 했다. 그리고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들의 모습과, 그들이 아주 쉽게 스스럼없이 어울리는 것을 보며 인간과 인간이 소통하는 데 있어 국적과 인종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크게 다가왔던 것은 낯설고 새로운 것에 대해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 다른 사람들의 태도, 다른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고 감사해하고 칭찬하는 태도, 그리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만 눈치를 보지는 않고 자기 것을 즐기는 당당한 태도들. IDEC에서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여준 그러한 모습들로 인해 일주일동안 정말로 큰 존중과 환대를 받은 느낌이었다. 학생들도 모두 같은 느낌을 받아서 정말로 감동이었다고 했고 IDEC이 끝나 인도를 떠날 때 진심으로 아쉬워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았던 일주일간의 IDEC.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이 어떤 철학을 가지고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여러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참가했던 모든 사람들에게 이번 IDEC은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나에 대해, 우리의 교육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비록 현실적인 제약으로 매년 참가하기 쉽지 않은 IDEC이지만, 앞으로도 자주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참가했던 한 학생의 소감 한 줄로 그 감동을 마무리한다.
“죽을 때까지 이 시간을 잊지 못할 것이다.”

 

[ 2019학년도 산학교 추가 수시 신편입생 모집안내 ]

1. 모집대상 및 인원

  - 2019년 신입생 O명(2012년생 1월1일~12월31일)
  - 2019년 편입생 3학년 ~ 7학년 O명

2. 전형방법
  1) 1차 서류전형 서류
     - 입학원서, 부모 각각의 자기소개서
     - 7학년(중등) 편입일 경우 자기소개서는 학생이 작성

  2) 학교 체험의 날
     - 1차 서류 합격 아동에 한함
     - 편입생일 경우 학교체헙은 협의하여 별도 체험

  3) 2차 심층면접
     - 부모(보호자) 면접

3. 접수방법 및 전형 문의
  - 전화: 032-651-1186
  - 팩스: 032-652-1186

  - 경기도 부천시 성주로 34번길 40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