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8일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민도 모르는 광역동 추진 반대”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부천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와 부천시광역동추진(26개 일반동 폐지)반대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상화 이하 비대위)의 주최로 부천시 36개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사무국장 등 50여명이 참여하였다.

 

부천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15일 가진 월례회에서 시민이 모르고 시민의 의견수렴 없는 광역동 추진을 반대하기로 결의하면서 비대위로 전환하였다.
비대위는 회견문에서, ‘부천시가 추진하는 광역동은 3~5개 동이 1개의 동으로 개편되는 것으로 시민들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예고한다. 따라서 개편에 따른 각 동별 현황과 필요한 유지 업무, 보완하여야 할 업무, 주민의 욕구 파악, 단체횔동에 필요한 의견수렴 등이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과정이 부실하게 진행되어 수 차레 문제제기를 하였으나 성실하게 실행이 되지 않아 비대위를 결성하게 되었다’고 전환 이유를 밝혔다.

 

한편 비대위는 광역동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시민존중과 대화 없이 일방적이며 졸속으로 추진하는 26개 일반동 폐지와 광역동 추진을 반대하는 것’이라 밝히며 부천시의 ‘3월 의회 안건 상정 방침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의회에서 의결이 되면 부천시와 부천시의회는 문재인정부의 주민직접민주주의에 반하는 행정을 강행한다는 뜻이고 앞으로도 시민을 무시하고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의 과정이 없는 더욱 더 일방적인 행정절차를 가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비대위는 앞으로 ‘시민에게 광역동 알리기. 현수막 게시. 청와대 국민청원. 부천시청 앞 집회. 시민존중 없는 광역동 반대서명운동 등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부천시가 비대위의 출범과 활동을 의식헤 36개 동장을 소집해서 회의를 할 일이 아니라 주민과의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대응이 아닌 대화를 촉구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