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부천시의회서 시민 등 50여명 참석한 가운데 열려

25일 오후, 부천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공청회는 부천시의회, 부천시문화다양성조례제정준비위원회와 부천문화재단이  공동 개최했다.

▲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 공청회 현장.25일 오후 부천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 공청회’가 열렸다.

재단은 2012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 사업‘에 8년간 연속 선정돼 지역 내 민간 문화예술단체와 문화다양성 인식 확산을 추진해왔다. 올 1월엔 부천시문화다양성조례제정준비위원회(위원장 구자호)가 구성되어 양정숙, 권유경 시의원(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도 참여했다.

이번 공청회의 주제 발표로는 ▲국내 상황과 변화하는 문화다양성 정책(문화디자인자리 대표 최혜자)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 과정 및 초안 검토(前아시아문화인권연대 대표 이완)가 진행됐다. 이후 문화다양성조례준비위 구자호 위원장이 좌장으로 지역의 민간 전문가와 부천시의원, 시 행정가, 재단 관계자와 함께 패널 토의를 진행했다.

▲ (왼쪽부터) 양정숙, 권유경 부천시의원이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에 대해 토의하고 있다.

작년,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예비도시로 선정된 부천은 이번 공청회를 시작으로 ’부천시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문화다양성조례준비위에 참여했던 양정숙, 권유경 두 의원은 “공청회를 통해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과 증진을 위한 법적 제도를 마련하고, 올 연말 부천이 문화도시의 법정 지위를 얻는 데 힘을 더하겠다”고 밝혔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