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산 부천시의회 운영위원장

1년마다 실시되는 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가 2019년 6월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실시된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의회가 당해 집행부의 행정 전반에 대해 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의회 활동과 예·결산안 심사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하며,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적발·시정 요구하여 행정의 효율성 제고와 주민들의 복리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1회 실시한다.
2018년 7월 1일 출범한 8대 의회는 지난해 9월 첫 행감에 이어 올해는 6월에 진행한다.
2019년도 행감 진행에 대한 계획을 박정산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강병일 당대표와 자유한국당 윤병권 당대표에게 물어보았다. <편집자 주>


 

 

#취임 1주년 소감은?
=의정 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의회에 들어와 운영위원장을 맡은 지 1년이 되고 있다. 전에는 당황스럽기도 하고 걱정도 되었는데, 세상사는 이치가 크게 다르지 않더라. 그동안 나름대로 열심히 했고, 우리 의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화합하는 모습으로 노력해서 좋았다고 생각한다.

#2019년 행정감사에 임하는 소감은?
=행감을 6월에 하는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항상 잘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핵심을 짚어서 시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예산 낭비를 방지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세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올해 행감의 중점은?
=부천시는 7월 1일부터 광역동으로 행정개편이 되고 여러 가지 굵직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거기에 따라 예산이 어떻게 활용하는지…. 또 시의 권한이 많이 광역동으로 이양되고 예산도 마찬가지로 추가 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한 동에 편중되지 않고 공정하게 되는지 살펴보려 하고, 공익제보 등에 대해 시민의 입장과 집행부 입장 중간에서 대안과 지적을 하려고 한다.

#10일부터 행감인데 지난 4일 인사발령이 났다. 특히 행정개편으로 폭넓은 인사가 이루어져 주요 부처 담당자들이 행감 끝나면 업무가 변경된다. 지적된 내용이 제대로 개선되고 요구사항이 이행될지 의문이다. 과연 실효성 있는 감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는지?
=사실 대단히 염려스러운 부분이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원활한 행감이 이루어질까 걱정을 많이 했다. 그래서 지난 1월부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시 집행부와 자주 의견을 교환하였고, 어떻게 해야 시민들이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줄 것인지 고민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그대로 진행이 되는데 공무원들의 업무는 계속성으로 하고 있어서 인사이동으로 일부는 소홀할 수도 있지만 그 정도로 나태하지는 않다고 본다.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고 행감에 소홀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행감 후 인사발령을 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 그런데 이번에 광역동 체제 시행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전산시스템 점검 등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더라. 또 인사는 시장의 고유 업무이기도 해서 그냥 진행하기로 했다.

#7월 1일이면 취임 1주년이다. 운영위원장으로, 또 개인적으로 지난 1년간의 의정활동을 자평한다면?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 조심스럽다. 모나지 않고 의원들이 협력해서 좋은 관계를 만드는데 나름대로 역할을 했다고 본다. 그렇지만 사실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 아쉬운 부분이 많다. 개인적으로 51점 정도라 생각한다. 남은 기간 120~130% 노력해서 운영위원장으로 80%정도 성과를 거두도록 노력하겠다.

#현재 부천시의회는 여당이 압도적으로 많은 의석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운영위에서의 어려움이나 특별히 기억되는 일이 있다면?
=서로 협동하면서 정당 문제는 양당 대표들이 준비를 하고 많은 합의를 도출해 낼 것으로 안다. 운영위원장은 여야를 떠나 의원들이 협력하고 소통하고 화합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다고 생각한다.

#임기 1년이 남았는데 향후 의회 운영의 중점은?
=의회 운영에 대해서는 1년 정도 남았는데 이제는 경험이 생겨서 의회사무국과 협력해서 원활한 의정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이 운영위원장의 임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교육과 세미나도 참석해보고 정보를 가지고 열심히 할 생각이다. 개인적인 의정활동은 이제 어느 정도 지역 현안들이 파악되어서 예산 반영을 해야 할 부분은 해당 부서와 협력해서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하면서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다. 또 지속적으로 현장에 가서 시민들과 소통을 해야 관계도 생기고 정책적 제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소홀하지 않고 시민들과 소통하면서 ‘현장맨’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의원들과 시민들께 한 마디
=부천시가 산업화 도시에서 문화도시로 정책을 바꾸어서 진행하고 있다. 자연적인 공원이나 하천 등은 타 지역에 비해 부족하지만 다양한 문화사업과 활동들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 같다. 앞으로 준공될 문화예술회관을 통해 수준 높은 문화공연을 향유하는 것 등이 부천시민들에게 특혜가 된다고 본다. 즉, 부천에는 타 지역과 차별화된 문화자산이 많기 때문에 시민들은 그런 것을 함께 누리고, 만족하는 시민이 되었으면 한다. 저희도 최선을 다해 시민 여러분을 대변하고 삶의 질이 높아지도록 노력하고 관심을 갖고 소통하겠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