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숨살림 “알기 쉬운 미세먼지, 우리가 전문가다!!” 시민강좌 열어

미세먼지 도대체 넌 누구냐!
부천 숨살림 “알기 쉬운 미세먼지, 우리가 전문가다!!” 시민강좌 열어

 

 오늘(19일) 오전, 복사골문화센터에서 부천의 미세먼지 문제와 대책을 고민하는 시민들의 자발적 모임인 ‘부천 숨살림’ 이 시민강좌를 열었다.

  “미세먼지 도대체 넌 누구냐!” 알기 쉬운 미세먼지, 우리가 전문가다!!는 주제로 국가기후환경회의 유철 선생이 강의를 맡았다. 그는 대기환경관리의 역사, 미세먼지란, 국내 미세먼지 오염도 및 배출원, 미세먼지에 대한 극약처방에 대해 자료와 그간의 경험을 차분한 어조로 참석자들에게 쉽게 설명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부천 숨살림’은 아이들이 숨 쉴 세상은 푸른 하늘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시민모임이다. 부천의 미세먼지를 모니터하며 부천시의 저감 대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함께 해결해 하고자 만든 자발적인 모임이다.

▲ 행사를 주관한 부천 숨살림 임원들

  유철 선생의 강의가 끝나고 참석자들의 질문을 받았는데 학교 공기청정기 보급에 대한 문제와 공사, 화물 운송차량에서 발생되는 먼지에 대한 대책 등 여러 질문들이 쏟아졌다. 정부 정책을 성토하는 등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불안을 엿볼 수 있었다.

▲ 국가기후환경회의 유철 강사

  강의는 부천방송 임성택 대표가 영상으로 담았으며 네이버 카페 ‘부천 숨살림’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관심있는 시민은 부천 숨살림 카페(https//cafe.naver.com/cleanbucheon)를 방문해 보기 바란다(문의 010-9575-2419).

▲ 부천방송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한편, ‘미세먼지 파수꾼 양성교육 16기 과정’이 개설되어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미세먼지의 특징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스스로 미세먼지 노출을 줄일 수 있는 실천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다.
  일정은 7월 9(화), 10(수), 16(화), 17(수) 9:30~12:30으로 수강료는 무료이며 3일 이상 첨석자에게는 수료증을 준다. 교육은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 주관이며 부천시가 후원한다. 장소는 소사어울마당 소향관(경인옛로 73)이며, 접수는 선착순 150명으로 032-625-3514, 02-958-7374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글·사진 | 오산(콩나물신문 평생교육원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