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와 업무협약 맺어 지역사회 통합돌봄 커뮤니티홈 운영

지난 9월 17일 시청 창의실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커뮤니티홈 운영을 위해 부천시와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회장 이상희)의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커뮤니티홈(이하 커뮤니티홈)은 주거문제 등으로 지역사회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는 퇴원 환자를 시설에 단기간 입소할 수 있도록 해 복지, 의료, 일상생활 등의 지원을 받아 재활 한 후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중간집 역할을 하는 시설이다.

시와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의 유휴시설을 커뮤니티홈으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시설의 주요 특성인 마당과 주택구조를 적극 활용하여 입소자가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텃밭도 가꾸고 정자에서 쉴 수도 있는 지역사회의 모습을 재현하도록 하고 아울러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연계한 스마트홈시범사업, 사회적경제조직을 활용한 통합돌봄서비스, 촉탁의 제도를 활용한 의료서비스 등을 지원해 대상자의 재활과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도울 예정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에서 주거인프라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커뮤니티홈과 같은 공동주거에 협조하는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에 감사한다. 또한 도시재생뉴딜공모사업 등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사회 통합돌봄 주거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