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시민정책토론회 개최

지난 17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시민, 마을활동가, 전문가, 주민자치위원 등 약 1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부천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시민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부천의 마을공동체 현황을 진단하고 마을 단위의 주민참여 방안을 제시하여 부천의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주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2기 부천 행복한 마을만들기 기본계획(2020년~2024년)에 반영하고자 마련했다.
 
최인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좌장으로 토론회를 주재하였으며, 부천시 행복한 마을만들기 위원회 지혜연 위원이 ‘부천시 마을만들기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수원시 2049 시민연구소 유문종 소장이 ‘마을 단위 주민참여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 제시’에 대해 주제발표했다.

서울시 최순옥 지역공동체담당관은‘마을과 자치를 넘어선 민관협치의 중요성과 방향 제시’에 대해 발표하며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성장해 온 부천의 마을공동체가 개별 사업 단위로 진행되는 기존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향후  주민자치, 사회적경제, 도시재생을 넘어선 민관협치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주제발표가 끝난후 권유경 시의원이 패널로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석상균 자치분권과장은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심층 분석한 후 마을 단위로 주민이 중심이 되는 부천형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수립에 반영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