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덕천 부천시장 2020년 신년사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부천시 가족 여러분!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경자년 하얀 쥐의 해를 맞아 새해 모든 가정이 평안하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미·중 무역전쟁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우리 시민과 기업은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새로운 힘을 길러 이겨내고 있습니다. 우리시도 민선7기를 시작하면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는 소통행정으로 쉼 없이 달려온 결과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우수한 교통정책은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세계대회에서 ‘명예의 전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역 화폐인 부천페이가 출시되고 광역동 전환으로 행정혁신을 완성하였습니다. GTX-B노선의 종합운동장 경유가 확정되고 부천 대장 3기 신도시와 역곡지구가 지정되어 도시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맞게 되었습니다.

2020년 새롭게 성장하는 부천을 만들기 위해 신도시를 포함한 대규모 개발사업에 우리시 정책 방향이 반영되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대장 신도시는 첨단산업단지와 공공주택지구가 함께 조성되어 주거와 일자리가 있는 자족형 도시로 개발될 것입니다. 종합운동장역 일원은 GTX-B노선 확정으로 트리플 역세권이 되면서 우리시는 서부 수도권 교통의 중심이 됩니다. 이에, 기업의 투자가 늘어나고 인구가 유입되어 더욱 활력있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 민간자본의 투자로 진행되는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는 웹툰융합센터가 건립되고 국립영화박물관이 유치되면
문화 산업의 큰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성장은 창의와 혁신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세계적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강력한 물결을 기회로 활용하는 선도 지자체가 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지능정보화, 디지털화, 플랫폼이 핵심입니다. 부천 IoT혁신센터에서 기술융합과 전문인력양성을 지원하여 지역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세계대회 수상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하여 교통체증 없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스마트 홈서비스를 돌봄사업에 활용하고 미세먼지는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정확한 데이터로 관리하겠습니다.
 
시민이 가장 불편해하는 주차장 문제는 기존의 주차장 확충 정책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 챌린지와 주차 로봇, 주차장 공유 등의 새로운 방법을 더해 해결하겠습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통합운영센터는 교통, 안전, 행정시스템을 지능화된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부천형 스마트시티를 완성해 가겠습니다.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기술과 행정을 접목하고 다양한 영역의 행정이 서로 융합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선정되어 2020년 본격 추진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노인 분야 선도사업과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원도심 도시재생사업과 급증하는 노령인구 문제를 함께 대비하는 좋은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어르신은 살던 곳에서 편안하고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고 원도심 시민은 살고 있는 곳을 함께 살아가는 더 좋은 마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역의 주민이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기업을 만들면 마을주차장 운영, 돌봄, 집수리 등의 사업 참여를 지원하여 도시재생과 지역 통합돌봄 사업이 함께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지역민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지역을 살리고 서로 돕고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어질 것입니다.

광역동과 지역종합복지관을 1대1로 매칭하여 민·관이 함께 지역복지를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안전과 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고 아이가 태어나 건강하게 자라고 배울 수 있도록 돌봄교실, 친환경 무상급식, 교복을 지원하겠습니다. 원미청정구역에서 청년의 취·창업을 지원하고 중동·원종·괴안 행복(ZERO)주택으로 우리의 미래인 청년의 힘찬 출발을 응원하겠습니다.

지난 11월 조사한 시민의식조사에서 2020년 가장 기대되는 사업으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꼽았습니다.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함께 가로숲길, 도시숲 등의 녹지 조성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친환경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새해, 부천의 새로운 도약이 시작됩니다.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서부 수도권 핵심교통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우리의 역량이 있어 가능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부천시 가족 여러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시민의 수요에 부응하는 정책을 추진하여 시민이 진정으로 행복해지는 누구나 살고 싶은 부천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커다란 소망은 혼자서 이룰 수 없습니다.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십시오.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장하며 함께 누리는 부천을 만들겠습니다.

여러분이 늘 곁에 있어 행복하고 고맙습니다. 2020년 여러분의 한 해가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1일

부천시장  장  덕  천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