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감염이 본격화하고 이에 따른 정부의 감염병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의료기관과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촘촘한 방역체계와 의료시스템을 갖추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 지난 25일 열린 부천시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 긴급 대책 회의

지난 25일 시청 창의실에서 열린 긴급 대책회의에는 장덕천 부천시장, 신낭현 부시장, 부천시의사회, 선별진료소 운영병원(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가톨릭대학교부천성모병원, 세종병원), 부천대성병원, 다니엘종합병원 등 병원장과 관계자 등이 참석하고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부천삼성요양병원, 다온요양병원 등 10개 요양병원 관계자들도 함께 모여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 장덕천 부천시장

장덕천 부천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일선에서 노력해주시는 의료진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이 자리는 전문가들의 조언으로 지역사회 감염 대응에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히며 “머리를 맞대 감염병 대응 체계의 틀을 탄탄히 구축하자”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선별진료를 위한 의료 인력 부족, 폐렴 발생 우려가 높은 요양병원 입원 환자 관리 방법, 마스크 수급 안정화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타 시에서 자동차를 탄 상태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 형태의 검체 채취 방법을 도입한 것으로 안다”며 “공터에 컨테이너만 설치하면 의심환자가 손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고, 대량 검사도 가능해져 선별진료소의 진료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적극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문경원 세종병원 경영지원본부장은 “원미·소사·오정 지역별로 중간거점병원을 선정해 요양병원에서 폐렴환자 발생 시 코로나19 선별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 확진환자는 음압병동에서의 입원치료가 가능한 상급종합병원(순천향대 부천병원, 가톨릭대 성모병원)으로 보내고, 일반 폐렴인 경우 치료여력이 있는 병원에서 치료할 수 있도록 구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요양병원의 폐렴환자는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외출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보건소에서 인력을 파견해 이동 검진을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밀폐된 흡연부스가 감염증의 확산 원인이라는 이야기가 있다”며 흡연부스를 폐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병원 병동 폐쇄에 대비한 시의 빠른 방역 지원, 병원을 찾는 대구·경북 방문자 관리 철저, 의료용 마스크 등 필요 장비 조달 등에 대한 협조 사항을 공유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밀폐된 흡연부스를 폐쇄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상동영상단지 캠핑장에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선별진료소를 도입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라”고 주문하며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여 촘촘한 감염 대응 체계를 구축해 한 발 빠른 검사, 신속한 치료로 코로나19를 함께 막아내자”고 강조했다.

또한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손 씻기, 마스크 올바르게 착용하기,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1339 전화 상담 먼저 받기 등의 감염증 대응 수칙 홍보도 적극 펼칠 것”을 당부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