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의 노숙자 조치해 주세요.

 
 
이름 이** 작성일 2014-09-13 20:53:46 처리기한 2014-09-22
(접수번호 : 201409130225906 )
 
안녕하십니까?
원미2동에 있는 별빛공원 근처에 거주하는 주민입니다.
지난 9월 11일부터 공원에 노숙자가 있어 주민들이 불편해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집근처에 쾌적한 공원이 있어 항상 감사하며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노숙자가 공원에서 생활하며 술 마시고 그곳에서 용변을 해결하여 악취가 나고 파리가 들끓고 있어 주민들이 매우 불쾌해 하며 불편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불편해 하지 않도록 신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완료 민원지적과
이름 이현정 전화번호 032-625-5124 이메일 julie1004@korea.kr 답변일자 2014-09-17
*공원의 노숙자관련하여 해당부서의 답변을 취합하여 알려드립니다.
 
<시청 복지정책과 답변 - 노숙자관련>
○ “소통으로 창조하는 문화도시 부천” 발전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신고하신 대상자에 대해 공원 관할 동인 원미2동과 대상자의 주소지 담당동인 중동에서 직원이 수차례 공원에 방문해 대상자를 만나 설득하였으나, 현재는 본인이 다른 곳으로 가길 원치 않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대상자는 주소지가 있는 자로 노숙인으로 처리될 수 없는 상황이며,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강제적인 이동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 이에 관할 동주민센터 직원이 지속적으로 방문해 대상자를 만나 귀가 할 수 있도록 설득할 예정입니다. 주민들께 불편을 드린 점 양해 부탁드리며, 빠른 시일 안에 대상자가 귀가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시청 공원관리과 답변 - 공원관리관련>
○ 이**님 안녕하세요! “소통으로 창조하는 문화도시 부천”발전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의견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저희 공원관리과에서는 별빛어린이공원의 순찰을 강화하고 청소를 철저히 하여 쾌적한 공원이용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며,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전화로 문의하시면 성심껏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출처 : 부천시청 민원실

주소지가 있는데 별빛공원에서 생활한다는 시청민원을, 조합원이 제보했습니다. 그래서 어제(10월 2일) 별빛공원을 찾아갔습니다.
인터넷상으로는 별빛공원이 검색되지 않아, 시청에 전화해서 물었더니 원미2동 주민센터 뒤편에 있다고 하더라고요.

별빛공원은 공원 아래에 지하주차장이 있고 원미2동 자율방범대 건물이 있었습니다. 별빛공원을 알리는 간판이나 부착물은 없더라고요.

6시쯤에 도착해 어둑해질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잠복취재였죠. 김재성 조합원과 홍지은 조합원이 함께 동행했습니다.

김재성 조합원이 잠시 다른 곳에 다녀오더니 노숙자는 요양원에 갔다고 합니다.
노숙자에 대해, 인근 상인에게 물었더니 “휠체어 탄 장애인이었고 별빛공원에서 생활했어요. 집주소는 있지만 실제 거주지는 아니었던 모양이에요. 시청 측에서 주소가 있는 경우는 어떻게 할 수 없으니까, 형식상의 주소를 말소 시켰고 지방요양원에 보냈다고 들었습니다. 2주 정도 됐습니다.”고 하더랍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