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 1번 출구에서 도보 1분 만에 도착 가능한 센터가 있다? 진정한 역세권을 자랑하는 이곳은 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입니다. 2011년에 처음 문을 열고 직접 만지고 체험하는 성교육을 계속해 왔어요. 2019년 6월, 월경 페스티벌로 부천지역에 문화 콘텐츠와 성교육을 접목한 새로운 방식의 성문화 인식 개선 행사도 진행했답니다.

그리고 해봄은 여전히 청소년들과 부천시민을 위한 성교육 진행 중!

코로나 19 때문에 청소년을 만나지 못해, 이렇게 콩나물 신문으로 인사 전하러 왔답니다. 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는 '' 해봄’이라는 멋진 별명도 가지고 있어요. ‘해봄’의 뜻은 두 가지가 있답니다.

1. 해처럼. 따뜻하고 밝은 해의 기운으로 성평등하고 건강한 성문화 확산의 의미 2. 해 보자!(Let's DO it!) 시작하자는 의미. 둘 다 센터와 너무 잘 어울리는 의미죠? 앗! 아직 방문하지 못하신 분들은 의미와 센터를 연결 짓기 어려울 수 있어요.

해봄 입문자용부터 숙련자용까지 차례대로 소개해 드릴게요.

<해봄 입문자용 코스>

1. 토요톡을 즐겨본다. : 매월 세 번째 토요일에 열리는 '토요톡'은 예약, 신청하지 않아도! 누구라도 자유롭게 방문 할 수 있답니다. 체험관 탐방은 물론 거울 만들기, 바람개비 만들기 등 재미있는 만들기와 성교육까지 받을 수 있는 일석삼조의 시간. 해봄이 처음이라면 토요톡부터 즐겨보세요.

2. 익명 보장! 카카오톡으로 성 고민을 이야기한다. : 자꾸만 야한 생각을 하게 되나요? 월경을 처음 시작했나요? 데이트 고민이 있을까요? 몸과 마음의 변화에 대해 물어볼 것도, 궁금한 것도 많은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익명 보장! 카카오톡으로 해봄에게 물어봐 주세요. 여러분의 이야기는 언제든지 환영이랍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 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

<해봄 좀 알아용 코스>

i. 체험관 성교육을 신청한다. : 친구들 8명을 모아 수업을 신청하면 체험관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포근한 포궁(자궁) 방, 갓난아기 인형과 임산부 벨트, 알록달록 사춘기 인형들, 사춘기 방에서 배우는 월경, 몽정, 피임 등 도움이 되는 성교육지식까지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성폭력 예방, 미디어 성폭력, 성평등, 성예절등 다양한 주제와 함께합니다.

ii. (방학) 특별 프로그램을 신청한다. : 친구들끼리 들었던 정말 재밌는 성교육 이야기. 우리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삼촌, 이모랑 같이 들어보고 싶은데 그런 기회 없나? 하는 친구들에게 안성맞춤인 프로그램입니다. 친구끼리(청소년 캠프, 야! 놀자) 또는 가족과 함께 (여름, 겨울) 방학을 이용한 알찬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주제로 성에 관한 이야기를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놓치지 말고 신청해 보세요.

iii. 찾아가는 성교육 이용해본다.

성교육은 받고 싶은데 체험관 방문이 힘드시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학교, 기관, 단체에 센터의 베테랑 강사님들이 직접 찾아가십니다. 유아부터 청소년, 양육자, 실무자 대상의 성교육 모두 가능하답니다. 아, 최소의 인원과 교육내용, 교육비(유료, 무료) 등 센터로 미리 연락 주세요!

<해봄 숙련자용 코스>

1. 해봄 자원활동가를 지원한다.: 해봄에 대해 박학다식해진 여러분을 위해 숙련자용 코스를 준비했어요. 토요톡 진행을 도울 해봄 활동가로 성교육을 진행해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랍니다. 함께하는 활동가들과 성교육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까지 마련해드려요. 직접 발로 뛰어 땀 흘리고 싶은 여러분께 추천해 드립니다. (앗! 지금 신청 기간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2. 청소년 동아리에 가입한다.: 부천시에서 청소년 시기를 보내고 있는 친구들이라면 청소년 동아리도 강력 추천! 친구들끼리 모여서 성교육, 성문화, 성지식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더 좋은 이야기,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도 모두 환영! 학교에 다니는 친구도, 다니지 않는 친구들도 모두 가입 가능합니다. 나누면 배가 되는 재미있는 성교육. 함께 해보지 않을래요?

이렇게 해봄이라는 이름이 잘 어울리는 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 소개를 마칩니다. 이것 외에도 참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궁무진해요. 성에 관한 고민 상담, 성교육 신청 모두 환영합니다. 요즘 N 번 방 성 착취 범죄, 학교 ME TOO 운동 등으로 마음 아픈 소식이 많아요. 그래서 해봄은 그 어느 때보다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밝은 성에 대한 인식과 올바른 성 지식으로 성 인지 감수성이 뿜뿜 할 수 있게 해봄 청소년성문화센터를 많이 접하길 바라고 있답니다. 코로나 19가 끝나면 밝은 모습으로 찾아오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해봄 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 신청 전화: 032)663-1318 성 상담 전화: 032)663-1319
모바일 익명상담(카카오채널) 해봄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
유튜브 채널 :부천시청소년성문화센터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