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이 숲에 놀러왔습니다.

그 중에 한 아이가 만나자마자 “언제 출발해요?”하며 출발시간을 묻습니다. 한 달에 한번 오는 친구들도 있으니 ‘빨리 출발하고 싶구나.’하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들이 다 모여 숲으로 출발합니다. 숲에서 놀다 출발시간을 물었던 아이가 시간을 묻습니다. “대장님 몇 시에요?” 아이 물음에 시간을 알려줍니다. 잠시 후에 또 묻습니다. “대장님 가려면 얼마나 남았어요?” 물음에 “어. 1시간 남았어.” 대답해 줍니다. 그렇게 몇 번을 물어 보다 시간이 안 가는지 바라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아이 : “빨리 가고 싶어요.”
대장 : “정해진 시간도 있고 다른 친구들은 놀고 있으니 빨리 갈 수가 없어.
왜 빨리 가고 싶은데?”
아이 : “끝나고 장난감 사러 갈 꺼에요. 점심은 돈까스 먹구요. 000장난감 사요”

이제야 아이가 왜 그렇게 시간을 자주 물어 보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에겐 숲에서 놀이하는 것보다 더 즐거운 일이 숲이 끝난 이후에 일어나는 것이었습니다. 어서 빨리 시간이 흘러 숲에서 나가면 원하는 식사와 장난감을 만난다는 기대와 희망이 늘 스스로 선택해 온 즐거운 숲놀이를 방해하고 있었습니다. 미래가 현재를 방해하고 있는 것이죠.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미래의 강한 자극은 현재의 자극을 의미 없게 여기게 합니다.

종종 이런 경우를 만나게 됩니다. “설렁탕 먹으러 가요.”. “친구들과 팡팡 간다고 했어요.”, “고기 먹으러 가요.” 등등 미래의 계획이 지금의 시간을 의미 없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래의 강한 자극은 현재의 자극을 의미 없게 여기게 합니다. 공부보다 음식, 음식보다 놀이, 놀이보다 게임 등등 아이마다 자극의 의미는 다릅니다. 아이가 어리다면 보통 공부 < 음식 < 혼자 놀이 < 게임 < 친구와 놀이 < 가족 놀이 순으로 자극이 큽니다. 아이가 크면서 겪는 환경에 따라 순위가 바뀌게 되죠. 어떤 친구는 게임이 어떤 친구는 놀이가 어떤 친구는 음식이 1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자라면서 즐거운 경험을 많이 준 자극들이 더 높은 우선순위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정해준 동기

보통의 부모는 아이가 무엇인가를 잘하면 무엇을 해준다는 양육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번 시험 100점 받으면 핸드폰 사줄게.”, “이번 주에 숙제 모두 완료하면 장난감 사줄게.”, “이거 하면 스티커 붙여 줄게.” 등등 좋은 습관과 결과를 위해 많은 것을 약속하지만 아이가 스스로 결정한 조건이 아니라면 잠시의 결과만 좋을 뿐입니다. 동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100점으로 공부를 잘하는 것이 동기가 아니라 핸드폰이 필요한 것이 동기이고 숙제가 아니라 장난감이 동기고 좋은 습관이 아니라 스티커가 동기이기 때문입니다. 핸드폰, 장난감, 스티커가 사라지면 동기도 사라지고 동기가 사라지면 원하는 결과도 사라집니다. 다른 사람이 정해준 동기로 살아가다 보면 계속해서 자신이 아닌 밖에서 동기를 찾으려 합니다. 돈, 물질 등 소유에 대한 욕구가 높아집니다. 소유하기 위해 일하고 소유하기 위해 공부합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동기는 소유가 아닌 경험이어야 합니다.

소유하기 위한 동기는 공허하지만 경험하기 위한 동기는 자신감을 채웁니다. 소유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바라봐야 하지만 경험하기 위해서는 지금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현재를 즐긴다는 것은 더 많이 더 자주 행복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생각하며 현재를 등한시 한다면 미래가 다시 현재가 되었을 때 또 다시 행복을 뒤로 미뤄야하기 때문입니다. 현재보다 미래의 더 큰 보상은 현재를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결과만을 생각하면 과정을 등한시 하게 됩니다. 과정이 등한시 되면 결과가 좋을 리 없습니다. 과정을 충실히 할수록 결과도 좋아집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사진은 글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현재의 경험은 강한 동기가 됩니다.

좋은 경험은 좋은 습관으로 남습니다. 현재에 집중하고 과정에 충실한 즐거운 경험을 쌓는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은 순환을 자주한 경험한 아이는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숲도 즐거운 경험이 쌓여야 더 가고 싶고 더 많이 얻습니다. 가족이 함께 자연에서 소유보다 경험을 더 많이 쌓아 행복한 가정이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 부천방과후숲학교 http://cafe.naver.com/bcforestschool

* 매월 숲교육 강의를 진행합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