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은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면서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서민의 음식입니다. 무침, 국, 찜, 볶음 등 요리법도 다양한데요, 오늘은 콩나물신문협동조합 창립 7주년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콩나물의 모든 것과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콩나물의 영양소와 효능

콩나물 100g에는 열량 22kcal, 지질 0.7g. 포화 지방산 0.1g, 불포화 지방산 0.4g, 나트륨 6mg. 칼륨 79mg 탄수화물 2.1g. 식이섬유 1.9g, 당질 0.2g, 단백질 4g, 비타민 A 155IU, 비타민 C 8.2mg, 칼슘 32mg, 철 1mg, 마그네슘 27mg 등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두 성분은 강력한 산화제로서 노화 방지는 물론이고, 혈관 벽에 있는 콜레스테롤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직접적으로 혈전을 녹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콩나물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혈중 지질을 낮춰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젠으로서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는 물론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 해소에 좋다고 알려진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 뿌리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독성이 강한 알코올의 대사산화물 분해를 촉진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맛있는 콩나물 먹는 법

콩나물은 길이가 7~8cm일 때, 아스파라긴산, 이소플라본, 비타민 C 등 영양성분이 가장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콩나물은 유통 과정에서 자기 몸의 영양분을 뽑아 계속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재배 후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3일 이내의 콩나물을 먹어야 좋다고 합니다.

​콩나물은 부위별로 함유된 영양소가 다른데요, 머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1이 줄기에는 비타민​C가,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나 뿌리를 별도로 손질을 하지 않고 요리하는 게 좋습니다.

콩나물 볶음 만들기

소개할 콩나물 요리는 콩나물 볶음입니다.
먼저 콩나물 600g, 파 2뿌리, 참기름, 깨소금 약간
고추 1개(매콤한 거 좋아하는 분은 청양으로)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맛을 더하는 양념으로 다진 마늘 1스푼, 국간장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소금이 필요합니다.

조리 순서.

1. 콩나물은 깨끗한 물에 씻어서 물기가 빠지게 체에 받쳐 준비합니다.
2. 냄비에 콩나물, 소금, 물 조금 넣고 뚜껑을 덮어 약 3분 정도 가열하여 익힙니다.

3. 콩나물이 익는 동안 파 송송 썰고 고추도 작게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4.  3분 후 준비한 양념과 파 고추를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볶아줍니다.

5. 어느 정도 익으면 불을 끄시고 남은 열로 참기름, 깨를 넣고 볶아서 그릇에 담으면 완성입니다 (※마지막 단계에 간을 살짝 봐서 약간 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더 해서 마무리하세요.)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