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민연대회의 성명]

부천시는 216일 개최된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오는 22일 인천시, 서울 강서구와 광역소각장 기본협약 온라인 체결을 예고하였다고 한다. 부천지역 시민단체들은 부천시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쓰레기 광역화를 일방통행식으로 진행하며 극단적인 주민갈등을 야기하는 현 상황에 심각한 우려와 함께 민주적인 시민 의견수렴과 시민공론화를 강력하게 요구한다.

부천시는 자원순환센터 현대화(광역화) 사업을 추진하며 “2030년 처리불가능한 쓰레기가 182/1일으로 예상된다.”자원순환센터 증설은 불가피하고, 부천시 재정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광역화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부천지역에서는 지역주민은 물론 부천시의회에서조차 최소한의 의견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광역소각장 업무협약식을 추진하였다. 이 후 해당 지역에서 오정동 광역소각장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가 구성되는 등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문제제기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천시는 일방적 설명회 외에 쓰레기 감량화, 자원순환 등 쓰레기 문제 처리를 위한 종합적인 토론은 단 한 차례도 진행하지 않았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20년 동안 쓰레기 소각장으로 인한 고통을 감내해왔다. 주민대표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는 인천쓰레기 일일 300, 서울 강서구 쓰레기 일일 130톤을 우리 지역으로 들여올 수 없다며 무조건 소각장 시설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노후된 소각장은 현대화하여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쓰레기는 각자 (부천 쓰레기만) 처리해야 하며, 주민동의 없이 추진된 소각장 광역화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수많은 도시에서 자원순환, 쓰레기 제로 활동이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간 상생을 위해 서울시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는 재활용품, 음식물쓰레기, 생활폐기물소각 등을 각각 맡아 쓰레기처리 광역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후위기 대응이나 지방자치단체간 상생이라는 명확한 목표는 없이 예산 절감만을 내세우며 타 지역의 쓰레기를 부천지역으로 들여오는 것은 시민적 설득력을 갖기 어렵다.

부천시가 시민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 현재 예정된 대로 일방통행식 광역소각장기본협약을 체결한다면, 부천지역 시민단체들은 비상대책위와 함께 항의 집회를 개최하고, 이후 지속적인 연대투쟁에 나설 것임을 경고한다.

 

우리의 요구

       1. 부천시는 광역소각장 추진을 중단하라.

2. 부천시는 쓰레기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소각장 현대화만이 아니라 적극적인 쓰레기 감량정책, 자원순환 정책도 함께 논의하라.

 

2021. 2. 18.

부천시민연대회의

부천YMCA, 부천YWCA, 부천시민연합,

부천시민아이쿱생협, 부천여성노동자회, 부천환경교육센터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