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AIN 중흥! 을 위한 교사들의 여정 시작
중흥초등학교 혁신학교 방향을 함께 토의

중흥초등학교(교장 이인희)는 '꿈. 배움.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가꾸는 중흥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함께 만들고 함께 실천하는 7년차 혁신학교이다. 2021학년도 [AGAIN 다시 꿈꾸는 중흥!]으로 2020학년도 코로나19로 아쉬웠던 교육활동을 넘어 다시 소중한 혁신학교의 일상을 꿈꾸며 교육과정을 계획하였다.

2021학년도 전문적학습공동체도 [AGAIN 다시 꿈꾸는 중흥!]으로 계획하였고, 4. 15()44명의 전체 교사가 모여 주제탐구를 하는 첫 시간을 가졌다. '중흥 혁신교육의 방향'이란 주제로 실시된 연수에서 2020학년도 컨퍼런스에서 이야기된 학년자치, 학급자치의 강화를 위해 아이 스스로 초등 자치 프로젝트(교과 연계 자치활동)에 관한 연수를 참여하였다. 아이 스스로 초등 자치 프로젝트의 저자이시도 한 김현선생님(경남 통영 산양초 풍화분교장)을 강사로 아이들을 배움과 삶의 주인공으로 세워가는 학생자치를 연수로 들었다. 과감히 덜어냄과 학생주도 교육활동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어 김(교무부장)과 이보(진로안전부장)을 강사로 중흥초 혁신교육의 방향과 2021학년도 중흥초 학교자치 방향에 대한 연수에 참여하였다. 7년차 혁신학교로서 많은 고민과 함께 만들어진 중흥만의 혁신 브랜드를 잘 이어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학년군별 분임토의를 가졌는데, 학년군별로 모여 첫 번째로 마음(학생자치)에서는 학년자치와 학년다모임, 학생자율동아리에 관하여, 두 번째로 꿈(진로)에서는 꿈꾸미 진로프로그램 중에 꿈키우미주간 운영에 관하여 학년군별로 운영계획에 서로 협의하고 방향을 맞추어 가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2021학년도 중흥초 전문적학습공동체에서는 혁신교육의 이해 및 학년군 수준에 맞는 수업연구, 원격 및 등교 수업(블랜드디수업)의 연구활동을 통해 수업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