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 시대에 대응하고 실천하는 학습과 모니터링 진행

부천YMCA는 최근 기후 위기가 점점 심각해지는 상황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실천 활동을 통해 이에 대응하기 위한 ‘2050 탄소중립 자원순환 시민 활동을’ 621일부터 시작한다. 이는 지난 5월부터 진행한 에너지전환 시민 활동과 이어지는 활동으로, 621()부터 713()까지 총 2강의 강연과 환경영화 함께 보기, 3주간의 모니터링과 실천 활동으로 이어진다.

전 세계를 뒤덮은 코로나19, 잦은 산불, 유례없이 길었던 장마 등 기후 위기는 우리 생활 속 깊이 들어와 있다. 이러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도 2050년 '탄소배출제로(넷제로)'를 선언하였다. 탄소배출 제로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을 더했을 때 온실가스 순 배출량이 0인 상태를 의미한다. 이처럼 기후 문제는 국가적인 차원의 기후 에너지 정책 실행과 함께 전 국민의 탄소배출 제로를 위한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이번 자원순환 시민활동을 통해 인류 최고의 과제인 기후 위기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학습하며, 자원순환 모니터링과 실천 활동을 통해 우리 가정과 우리 동네의 분리배출 실태를 살펴보고,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 활동을 경험하며, 생활 전반에 소비를 줄이는 삶의 방식을 함께 모색한다. 마지막 활동으로는 시민의 눈으로 제안하는 정책을 함께 만들어 부천시에 제안하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우선 과제 중 하나인, 자원순환 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문의 : 부천YMCA 회원운동팀 070-7844-4289 (www.bcymca.or.kr)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