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관내 33개 시민단체 대표 및 개인 참여, 열띤 토론 벌여

지난 2018, 인천에서 개최된 제48차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총회에서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가 채택되었다. 이 보고서는 현재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이 계속되어 지구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1.5상승한다면 회복 불가능한 생태계 교란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고 보고, 따라서 지구 온도가 1.5상승함으로써 일어날 궤멸적 생태계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 지구적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고 권고한 상태다. 탄소중립이란 온실가스의 배출량과 흡수량을 합해 '0'이 되도록 하여, 실질적으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기후위기에 대한 우리 정부의 태도는 대단히 미온적이다. 지난해 65, 226개 기초지자체가 공동으로 '기후 위기 비상 상황'을 선포했고, 924일에는 국회가 본회의에서 '기후위기 비상대응 촉구 결의안'을 가결했으며 이에 발맞춰 문재인 대통령은 1028,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라는 역사적인 선언을 했으나 2020년 말 정부가 UN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한 '2030년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 를 보거나, 석탄발전소의 건설 허용, 대규모 토목공사 등 일련의 정부 정책을 보면 과연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정부의 이러한 미온적 태도를 규탄하고 범시민적 탄소배출 저감 운동을 확산하기 위한 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78() 16:00 원미동에 있는 부천 환경교육센터 지하 예담터에서 첫 번째 전체 회의를 열었다. 모두 33개의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개인이 참가한 이번 회의는 활동 경과보고, 회계 보고, 안건토의, 운영, 기타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별도로 부천시 미세먼지 대책과의 ‘2021 부천시 미세먼지 코디네이터 운영계획설명이 있었다.

 

이번 회의의 안건토의에서는 탄소발자국 줄이기, 햇빛발전소 설치, 자원순환 활동, 먹거리 운동 등의 시민 실천 운동 / 영화제, 포럼, 문화제, 정책 제안 등의 교육사업 / 기후 시민 부천 생태기행, 동아리 활동 등의 시민 활동 / 그리고 대선후보 정책질의 및 정책화 운동, 지방선거 전 시장 후보군 정책질의 및 입안 운동 등의 정책연구 사업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으며, 향후 월 1회 이상의 지속적인 모임을 통해 조직의 방향과 구체적 활동 내용을 정해 나가기로 했다.

지금껏 개별 시민단체 중심으로 추진되어오던 온실가스 배출 저감 운동이 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이라는 컨트롤타워를 갖게 됨으로써 부천의 환경 운동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 햄릿의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존재론적 명제는 이제 21세기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기후와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새로운 화두가 되었다

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은 개인과 단체 모두에게 열려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 참여신청서

 

 

한편 이번 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 첫 번째 전체회의에 참석한 단체(대표)는 다음과 같다.

시민사회(8)

부천YMCA(김기현), 부천YWCA(최순영), 부천시민연합(최재숙), 평화미래플랫폼 파란(최은민), 부천민예총(고천성), 남북평화재단 부천본부(성양권), 뜰안에 작은나무(뜰작, 나유진), 아시아인권문화연대(이란주)

종교(8)

부천종교인평화회의(이택규), 한국기독교장로회 부천시찰회(정경표), 부천환경교육센터(지평교회 이택규), 제자교회(정경표), 사랑의 교회(성양권), 상동감리교회(송정호), 성가소비녀회 인천관구(유희란), 원불교(김지형)

생협/사회적 경제(8)

경기한두레조합(윤원운),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영주), 산제로협동조합(이하경), 부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최순영), 경기두레생협(황홍순), 부천시민아이쿱생협(원건형), 부천아이쿱생협(김명옥), 콩나물신문협동조합(이종헌)

청소년/청년(3)

부천청소년인권공동체 세움(이계은), 피스오브피스(조현준), 산학교(한상윤)

사회복지(3)

부천시사회복지협의회(최종복), 부천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김인경), 고강종합사회복지관(최종복),

노동(2)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박종현), 부천여성노동자회(김정연)

정치(1)

정의당부천시을위원회(이미숙)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