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를 위한 세계 음식 기행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 사천성이 고향인 펑쥐화(冯菊华)입니다. 심천(shenzhen)에서 공부하고 일을 하며 한국인 남편을 만나 지금 한국에서 10년 정도 살고 있습니다. 생활 환경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사천요리, 광동요리, 한국 요리 등 여러 지역에 있는 요리를 다양하게 접하게 됐어요. 저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요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족들이 행복하게 먹는 모습을 보면 저도 행복합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두 번째로 푸젠 차오판(福建炒饭)’이라는 볶음밥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푸젠은 중국 남동쪽의 연안 지역에 있으며 동쪽으로 타이완과 마주 보고 있습니다. 바다 지역이라서 여러 해산물이 엄청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푸젠 볶음밥은 바로 이 해산물로 만듭니다.

우선 계란을 넣어 밥을 황금색으로 볶고 이어서 여러 채소와 해산물로 걸쭉한 소스를 만들어 밥에다 부어서 덮밥처럼 먹는 것입니다. 현지에서 너무 흔하게 해 먹는 집밥이라서 오히려 푸젠에 있는 식당에서 흔히 안 보입니다. 그런데 푸젠 사람들이 이 요리를 가져와서 중국 광동성·홍콩 등 지역에서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중국 남쪽으로 출장 가는 한국분들도 많이 찾아서 먹습니다.

그럼 이제 푸젠 차오판의 요리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재료

(1) 3인 기준 흰쌀밥 3공기, 달걀 2.

(2) 새우살, 오징어, 바지락, 갑오징어 각 50g, 캔 옥수수 2숟가락, 당근, 마늘종, 새송이버섯 각 50g.

(3) 양념 : 식용유 20g, 후춧가루 조금, 맛소금 2/1숟가락, 생강 가루 1/2숟가락, 맛술 2숟가락, 전분물 1/2공기(밥그릇 1/2 분량의 물에다가 전분을 2숟가락 넣은 것), 진간장 2숟가락, 굴 소스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2. 요리법

1. 새우살에 후춧가루 조금, 맛술 1/2숟가락, 전분물 1숟가락을 넣어서 재워줍니다. 이 과정이 좀 번거롭지만, 새우살을 더 부드럽게 해줍니다.

2. 재료 (2)를 모두 먹기 좋은 크기로 작게 잘라줍니다.

3. 계란에 소금을 조금 넣어서 풀어줍니다. 그다음 달궈진 팬에다 기름을 10g 넣고 흰쌀밥을 넣어서 볶아줍니다. 풀어준 계란을 밥에다 넣고 밥이 황금색 나올 때까지 골고루 섞어줍니다. 맛소금 1/2숟가락을 넣어 볶아줍니다. 이렇게 볶으면 밥알이 한 톨, 한 톨씩 떨어져 있고 밥이 더 고소해집니다. 다 볶은 밥을 그릇에 담아줍니다.

4. 달궈진 팬에 식용유 10g을 넣고 재료 (2)에 있는 해산물 다 넣어서 볶아줍니다. 후춧가루 조금, 생강 가루, 맛술을 넣어서 조금 볶다가 재료 (2)의 야채들을 넣어 진간장, 굴 소스, 설탕도 같이 넣어서 볶아줍니다. 거의 다 익으면 마지막으로 전분물을 넣어서 걸쭉하게 볶아주면 됩니다. 완성된 해산물 볶음을 볶음밥 위에 부어서 같이 드시면 됩니다. 밥이 고소하면서도 볶음 해물이랑 같이 드시면 진짜 별미가 됩니다.

 

* 재료는 좋아하는 해산물·닭고기. 야채 등 취향대로 선택해서 볶아서 드셔도 맛있습니다.

펑쥐화(冯菊华)
펑쥐화(冯菊华)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