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를 위한 세계 음식 기행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 사천성이 고향인 펑쥐화(冯菊华)입니다. 심천(shenzhen)에서 공부하고 일을 하며 한국인 남편을 만나 지금 한국에서 10년 정도 살고 있습니다. 생활 환경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사천요리, 광동요리, 한국 요리 등 여러 지역에 있는 요리를 다양하게 접하게 됐어요. 저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요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족들이 행복하게 먹는 모습을 보면 저도 행복합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중국 요리 탕수갈비(탕추파이구糖醋排骨táng cù pái gú)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은 중국어에서 설탕이고 추()는 중국 식초이며 파이구는 갈비(排骨)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주로 설탕과 식초로 내는 맛입니다. 이 요리는 새콤달콤한 중국 요리 맛 중에서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좋아하는 요리입니다. 중국 상하이(上海Shànghǎi), 저장(浙江Zhèjiāng), 사천(四川sìchuān) 등 여러 지역에서 유명합니다. 지역마다 만든 방식이 기름에 튀겨서 하는 방법도 있는 등 조금씩 다 다르지만, 맛은 다 새콤달콤하고 고소합니다.

 

오늘은 기름에 튀기지 않는 더 건강한 요리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재료

(1) 돼지 등갈비 600g.

(2) 진간장 3스푼, 맛술 1스푼, 후춧가루 조금, 토마토 케첩 4스푼, 1000mL.

(3) 식용유 15g, 팔각(향신료) 3, 작게 썰어놓은 생강 대파 조금.

(4) 설탕 2스푼, 중국 검은 식초 1.5스푼, 다시다 조금.

 

2. 요리법

1. 잡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끓는 물에 (1)을 넣고 살짝 데쳐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씻어준 갈비에 진간장 2스푼, 맛술 1스푼, 후춧가루 · 생강을 조금 같이 넣어서 20분 정도 재어줍니다.

 

2. 달궈진 팬에다 (3)을 순서대로 넣어서 향이 나오도록 볶아줍니다. 그리고서 재어둔 갈비를 넣어서 같이 볶아주다가 (2)에 진간장 1스푼, 케첩, 물을 같이 넣어서 끓여줍니다. 작은 불로 30분 정도 끓이다가 센 불로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마지막으로 (4)를 넣어서 조금 볶아주면 맛있는 탕추파이구가 완성이 됩니다.

 

새콤달콤한 맛과 고소한 고기즙이 어우러져 있어 진짜 맛있습니다숙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아이가 이 요리를 먹고 기분이 바로 풀렸습니다.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은 맛입니다.

펑쥐화
펑쥐화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