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2017년 더 나은 삶의 지수 주요 지표 중 나는 건강하다라고 답한 사람은 32.5%OECD 37개 국가 중 최하위다. OECD 평균이 68.7%. 질병관리청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걷기 활동 실천율 3% 감소, 신체활동 실천율 4.9% 감소했고, 비만율 2.7% 증가 지역 간 격차는 23.4%.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위생수칙 이외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주민은 감소 추세다. 건강한 생활습관은 지역사회 환경, 노동환경, 생활환경 등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참여의 기회와 이웃의 지지 기반을 갖출 수 있는 건강생태계환경 조성 필요하다.

지역주민의 건강공동체,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코로나19를 맞아 조합원들과 모일 수 없으니 답답했다. 함께 운동하고, 함께 밥 먹고, 함께 이야기 나누며 협동하는 것이 활동의 기반인데 모든 것이 불가능해졌다. 그런데, 이렇게 가만히만 있을 것인가? 만나지는 못해도 함께 나누고 격려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까. 그래서 시작한 것이 비대면 걷기 챌린지 부천 100K. 두 달 동안 100킬로 걷는 프로젝트다.

조합원의 10%에 해당하는 130명을 모으기로 했다. 조합원의 반응은 뜨거웠다. 1주일 동안 130명을 모두 모았다. 처음 시작하는 프로젝트라 결과물을 어떻게 나누고 모을지 모두 어리둥절했지만 하나씩 적응해 나갔다. 스트라바라고 하는 낯선 운동 어플을 깔고, 100여 명이 단체 톡방에 모였다. 걷기 인증 사진을 올리고, 스트라바 어플을 통해서는 걸은 시간과 장소를 업데이트했다. 어플에 공유되는 걷기 기록마다 칭찬 버튼을 눌러준다.

서로를 칭찬해 주며 목표 100에 달성하기 위해 움직임이 뜨겁다. 그렇게 해서 130명 중 7054%가 두 달 동안 100걷기 달성에 성공했다. 그 사이 평강공주라고 하는 걷기 모임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혼자 걷기 외로워서 걷기 번개에 참여했던 조합원들이 앞으로도 자주 모여 걷자고 만든 모임이다. 평강공주는 평화롭고 건강한 공동체의 주인이라는 의미를 담은 말이다. 앞으로 평생 함께 건강하게 살아가는 공동체로 우리가 만났다!

걷기 도전에 성공한 70명 중 40대가 17.7%, 50대가 48%, 60대 이상이 31%로다. 중장년층의 참여가 뜨겁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걷기 습관이 좋아졌냐고 물은 답변에 매우 그렇다가 53.2%, 그렇다가 36.7%. 90% 이상이 이번 걷기 챌린지를 통해 걷기 습관이 좋아졌음을 알 수 있다. 두 달 동안 100를 걷는 목표가 있었다는 것,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해 서로 칭찬하고 격려하는 모임이 있었다는 것이 걷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이었다.

건강을 위해 나 스스로 무언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이 참가자들의 건강한 생활을 만들어 냈다. 만나지 않아도 서로를 격려하고 자극이 되어 주는 생활 나눔 속에서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었다. 건강을 위해 큰돈이 들지 않는다. 이렇게 서로 나누고 참여할 수 있는 어떤 신선한 아이디어가 우리를 연결해주고, 우리의 건강까지도 좋게 해주는 것이다. 차보다는 걷기를 선택하는 습관으로 우리의 환경까지 지킬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부천 100K참가 후기

 

-걷기 습관이 안 되어 출발하기가 어려웠으나 두 달이 지난 지금은 나만의 걷기 좋은 코스도 알게 되어 꾸준히 걷게 될 거 같아 이번 프로그램에 감사하고 싶다. 진행 요원들께 감사함도 전하고 싶다.

-걷기를 통해 개인적으로는 많은 생각을 하면서 걸었고 건강도 증진시키게 되었다 이전에는 툭하면 차를 타고 가려 했는데 이제는 30~1시간의 거리도 걸어가게 되었다 친구들도 사귀며 조합을 생각하고 새로운 걷기 모임도 탄생하게 되었고, 조합의 협동과 나눔에 기여하게 되었다

-평소에 걷기를 좋아해서 자주 걷는데 100k를 통해서 함께 걷고 서로에게 칭찬과 용기를 주고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됨으로써 나 자신에게 젊음의 시간이 주어진 거 같아 행복했다.

-매일 출근하던 생활의 멈춤(퇴직)이 힘들었는데 큰 동기부여가 되었고 몸과 마음을 추스릴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덤으로 건강도 얻고 코로나도 이겨나가고 있네요!

 

| 이선주(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

이선주 조합원(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전무이사)
이선주 조합원(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전무이사)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