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YMCA 진단과 전망

포켓 파크란 무엇인가

도시 지역의 이용 가능한 공원 공간의 제한으로 인해 도심 거주자들에게 양질의 공원과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공원과 개방된 공간에 대한 접근 감소의 결과로 인해 도시 젊은이들의 신체적, 여가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았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자체는 사용되지 않는 지역과 버려진 공간을 미니(mini) 또는 포켓 파크(pocket park)라고 불리는 녹색공간으로 전환하려고 시도 중이다. 이 독특한 포켓 파크는 공터, 옥상, 그리고 방치되어 사용하지 않은 유휴 공간에 조성되고 있다.

포켓 파크(pocket park)는 일반대중이 이용할 수 있는 작은 공원이라는 뜻으로, 우리나라는 도시나 마을의 길모퉁이나 보행자 공간의 일부 등의 자투리땅에 조성하는 쌈지공원”, “미니 공원이라고 부른다. 또한 1960년대에 처음 사용된 용어인 조끼 포켓 파크(Vest Pocket Park)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점심시간에 노동자에게 조용한 오아시스를 제공하거나 어린이를 위한 놀이 공간을 제공하며 크기는 300평을 넘지 않는다. 외국의 경우에는 토지 소유자와 개발자가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부동산에 대한 납세 의무를 면제받기 위해 포켓 공원을 만드는 데 사용할 공간을 지자체에 기부하는 경우가 많다.

 

Waterfall Garden Park, Pioneer Square, Seattle, Washington(사진출처 위키디피아)
Waterfall Garden Park, Pioneer Square, Seattle, Washington(사진출처 위키디피아)

 

포켓 파크의 기능과 효과

포켓 파크는 보통 1,200(4,000또는 1ac) 이하의 작은 야외 공간으로서 사람들이 모이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장소가 거의 없는 상업용 건물이나 주택으로 둘러싸인 도시 지역에 위치한다.

포켓 파크는 소규모 도시형 개방 공간으로 주변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안전하고 매력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소규모 지역행사 공간,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 휴식을 취하거나 친구를 만날 수 있는 공간, 휴식 등 다양한 요구와 기능도 충족한다.

성공적인 포켓 파크는 접근하기 쉽고, 사람들이 활동할 수 있게 하고, 편안한 공간과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사교적인 장소 등 네 가지 주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도시의 수많은 포켓 파크는 도시 환경 내에서 더 많은 개방된 공간을 위해 지역사회 단체들이 조직하고 결집한 결과로 만들어졌다. 특히 지자체가 공원 자체를 유지할 수 없을 때 민간재단이나 시민단체에 의해 운영되고 유지되기도 한다.

이러한 포켓 파크의 독특한 도시 공간의 이점은 종종 다음 중 하나 또는 몇 가지를 포함한다.

 

첫째, 주변 환경의 전반적인 생태계를 지원한다.

둘째, 지역의 야생 동물, 풍경, 유산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것을 돕는다.

셋째, 오염, 교통량 및 화석연료와 같은 자원의 소비를 줄인다.

넷째, 지역 주민들을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의사결정자로 변신시킨다.

다섯째, 지역사회를 더 안전하고, 사교적으로 만든다.

여섯째, 시민들의 체력 및 건강을 증진시킨다.

일곱째, 지자체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관계를 강화시킨다.

여덟째, 지역의 활용도가 낮은 부동산을 변화시킨다.

 

Chicago Architecture Center
Chicago Architecture Center

 

포켓 파크의 기본 조건

비록 포켓 파크는 특정한 목적과 위치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다수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포켓 파크 이용자들은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5분에서 10분 이상 걸으면 안 된다. 주차장이 제공될 수도 있고, 제공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공원은 도보 및 자전거로 접근이 가능해야 하며, 자동차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야 한다.

또한 포켓 파크는 약 500~1,000명의 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포켓 공원은 가능한 한 많은 시민을 수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주변 지역의 요구 및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커뮤니티 정원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이웃과 교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포켓 파크 형태로 조성해야 한다. 놀이동산과는 달리, 그것들은 일반적으로 놀이 구조를 포함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들은 지역 판매와 소비를 위한 농산물을 재배하는 데 필요한 토지, 자원, 그리고 각종 정보 지원을 제공한다. 커뮤니티 정원은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들이 즐겁고 생산적인 야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단결하고 커뮤니티 결속과 지역 활성화의 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부천시 여월동 소공원
부천시 여월동 소공원

 

포켓 파크의 다양한 성공사례

영국의 포켓 파크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6개의 런던 자치구에 걸쳐 100개 이상의 공원을 만들기 위해 약 36억 정도를 투입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커뮤니티, 과수원, 버스 정류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포켓 공원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1971년에 개장한 뉴욕시 미드타운 맨해튼의 “Greenacre Park”에는 폭포, 꿀벌과 메뚜기 모양의 테이블과 의자가 설치되어 있다. 1,800m3,600m에 불과한 작은 공간은 거리와 분리되는 격자로 덮인 테라스로 인해 실제보다 훨씬 더 크게 느껴지며, 분수와 작은 도랑은 방문객을 공간 내부로 안내하고, 상록수로 둘러싸인 7.62m 높이의 폭포수가 방문객을 맞이한다.

 

뉴욕 그리나크르파크(Greenacre Park) 사진 위키디피아
뉴욕 그리나크르파크(Greenacre Park) 사진 위키디피아

 

프랑스 파리 1도핀 광장(Place Dauphine)”400여 년 전에 그의 아들 루이 13세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조성되었으며, 여전히 빛의 도시를 여행할 때 가장 인기 있는 장소 중 하나이다. 포켓 공원은 조용한 파리 거리 사이에 위치한 삼각형 부지에서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퐁 데자르의 전망을 제공한다.

뉴욕 맨해튼 미드타운 페일리 파크(Paley Park)”는 전 CBS 회장인 William Paley가 아버지를 기리기 위해 땅을 기부한 후 1967년에 문을 열었다. 3개의 건물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도시의 소음을 차단하는 6m 높이의 벽이 중심을 이룬다. 담쟁이덩굴로 덮인 벽이 수벽 옆에 있고, 안뜰에는 17그루의 나무가 있으며 크기는 120평에 불과하다.

포켓 파크를 설계할 때, 디자이너들은 모든 시민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종종 섬세한 균형감각을 발휘해야 한다. 포켓 파크는 공간 규모와 용도에 따라 설계가 달라지지만, 공간이 제한되고, 시민들의 요구도 다양함에 따라 서로 다른 집단 간에 갈등이 빚어질 수 있다. 따라서, 공원 관리부서는 공공 공간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빠른 편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소규모 포켓 파크를 조성하고, 이후 중규모 포켓 파크를 단계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작고 울창한 공원이 생물 다양성을 회복하고, 기후 위기와 대응하기 위한 시민운동의 일환으로 유럽 전역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종종 학교 운동장이나 도로와 나란히 자리 잡은 공원은 테니스 코트만큼 작을 수도 있다.

우리도 도시의 자투리 공간을 포켓 공원으로 개발하여 시민의 휴식 공간 및 탄소흡수원으로 조성, 확대해 나가야 한다.

 

| 주성돈(명지전문대 교수)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