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던 곳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해 드립니다

부천시 대산동 복지과에서는 긴급의료비를 지원받아 치료를 마치고 퇴원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오는 810일부터 31일까지 자체 발굴을 추진한다.

20217월부터 20227월까지 긴급의료비를 지원받아 병원에서 입원했다 퇴원한 80명 중 돌봄신청 자격이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특히 긴급의료비 지원 대상자는 중대한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해 일생 생활의 어려움으로 돌봄 사각지대에 놓일 가능성이 커 빈곤층에 진입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찾아내어 돌봄을 지원하고 생계유지가 어려운 경우에는 공적부조 연계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1조 현장 확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정도(대상자 기능상태) 보호자 지원체계의 열악한 정도(보호자 지원체계) 이용하는 유사 돌봄 서비스가 없는 정도(서비스 이용현황) 주거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발굴된 대상에게는 개인별 욕구에 맞는 돌봄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케어회의를 통해 민·관이 협력해 생활지원사 파견, 식사 및 반찬지원, 병원 이동지원, 이불빨래 세탁지원 등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정해웅 대산동장은 퇴원 후 어려움에 놓인 이웃들에게 더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소외된 이웃 없이 더불어 사는 대신동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