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시설 부천시단기청소년쉼터(모퉁이쉼터)에서 운영하는 모퉁이돌 마을카페의 공유서재 현판식이 지난 5일 오후 2, 최일심 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공유서재란 복수의 단체나 개인이 함께 만든 서재를 말하는 것으로, 모퉁이돌 공유서재에는 현재 <인권모임 우분투의 책장>, <뜰안에작은나무 도서관의 책장>, <역곡마을 평화센터의 책장>, <제로웨이스트 바람가게의 책장>,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부천 역곡 모임의 책장> 5개 단체의 책장과 <두레 마을정원사의 책장>, <역곡동 서작가의 책장>, <역사인문 강사 이동진의 책장>, <현해당문고> 4개 개인 책장이 들어서 있다.

서재에는 인권, 환경, 평화, 교육, 역사, 돌봄 등의 서적과 인문 교양 등 5백여 권이 진열되어 있으며 어린이 손님을 위한 그림책도 많다. 카페 이용객은 누구나 2층에 마련된 공유서재에서 책을 골라 원하는 장소(카페 내부 또는 마당)에서 읽을 수 있다.

모퉁이돌 마을카페에서 열린 공유서재 오픈식 부대행사 안내문
모퉁이돌 마을카페에서 열린 공유서재 오픈식 부대행사 안내문
어린이를 위한 색칠공부
어린이를 위한 색칠공부
모퉁이돌 마을카페 2층 공유서재
모퉁이돌 마을카페 2층 공유서재
꼬마 시인의 즉석 시낭송. 권태응 시인의 동시 '감자꽃'을 낭송해 박수를 받았다. 
꼬마 시인의 즉석 시낭송. 권태응 시인의 동시 '감자꽃'을 낭송해 박수를 받았다. 
'공유서재' 현판 제막식.
'공유서재' 현판 제막식.

 

이날 현판식에서 모퉁이쉼터 최일심 소장은, 처음 모퉁이돌 마을카페를 오픈하면서 공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다면서 결국 이용객들이 내 집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책과 삶을 나누는 공간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공유정원과 공유서재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경기두레생협과의 협업으로 진행하는 공유정원 가꾸기는 벌써 1년 반이 지났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찾아오는 자원봉사자분들이 모두 내 집을 가꾸는 것처럼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의 집이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공유서재 역시 내가 혼자 이 공간을 어떻게 만들겠다는 생각보다는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분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그래서 이곳을 이용하는 사람 모두가 행복한 공간으로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일심 소장 인사말 중에서

 

모퉁이돌 마을카페는 쉼터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에게는 교육장 겸 아르바이트 장소이기도 하고, 이용객들에게는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편안한 마음으로 차 한 잔 마시며 힐링하는 휴식처이기도 하다. 공유정원과 공유서재의 추가로 카페를 찾는 이들의 기쁨이 더욱 커지리라 믿는다.

문득 카페 정원에 앉아 꾸벅꾸벅 조는 꿈을 꾼다. 햇볕은 따스하고 바람은 살랑살랑 부는데 어디선가 하얀 나비 한 마리가 날아와 내 코끝을 간지럽힌다. 커피는 벌써 식었고 들고 있던 책은 바닥에 떨어진 지 오래다.

 

| 이종헌(콩나물신문 편집위원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