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국가무형문화재 궁시장 보유자 김윤경씨에게 인정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올해 77일 궁시장 보유자로 김윤경씨를 인정예고한 바 있으며 이번 1018일 문화재위원회 최종의결을 거쳐 김윤경씨를 국가무형문화재 궁시장 보유자로 인정했다.

궁시장은 활과 화살을 만드는 기능과 그 기능을 가진 사람으로, 활을 만드는 사람을 궁장(弓匠), 화살 만드는 사람을 시장(矢匠)이라 한다.

 

국가무형문화재 궁시장 보유자 김윤경
국가무형문화재 궁시장 보유자 김윤경

 

김윤경씨는 궁시장(궁장)이었던 고() 김박영(金博榮)으로부터 1997년부터 그 기법을 전수받아 25년간 활제작기술을 연마했으며 2005년에 이수자로 2009년에 전승교육사로 인정받았다.

김윤경 보유자는 부천은 각궁 제작의 명맥을 잇는 역사적인 도시다. 이번에 부친의 뒤를 이어 부천활 제작의 보유자로 인정받아 명맥을 잇게 되어 참으로 기쁘다.”활제작 기술의 전수뿐만 아니라 활쏘기 등 활문화를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활문화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대를 이어 가업으로 전승되었다는 점이 더욱 뜻깊은 것 같다문화도시에 궁시장과 같은 문화유산이 있어 자랑스럽고 고맙다. 시에서도 전통문화가 대를 이어가고 또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국가무형문화재 궁시장 보유자 김윤경씨의 활 전시, 제작시연 등 공개행사를 1125일부터 1127일까지 3일간 부천활박물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