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센터를 소개합니다 - 부천시 센터 탐방 ③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로고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로고

안녕하세요? 부천시평생학습센터 소장 김선실입니다. 2010년 입사했고 작년 7월 소장으로 부임하여 올해로 13년째 일하고 있습니다. 부천시는 2002년 전국에서 두 번째로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었고 전국 최초로 평생학습조례를 제정했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에서 우수 학습도시로 선정되었고, 2022년에는 경기도 평생학습 대상에서 시군부문과 개인부분을 석권하는 등 선도적인 학습도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런 전국 최고의 학습도시에서 일했기에 많은 보람과 성과도 얻었고 저 자신도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 모두 평생교육 전문가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20037월 설립된 부천시 평생학습 전담 추진 조직으로 <부천시청교육사업단평생교육과평생학습팀>에 소속되어 평생학습도시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사 7명과 공무직 3명 등 총 10명이 부천시민학습원, 송내시민학습원, 고강시민학습원 등 세 곳을 순환하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모두 평생교육 전문가(평생교육사)로서 평생학습 기회·정보 제공, 평생학습 상담, 평생학습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시민학습원 운영,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연구·조사·평가, 평생학습 및 시민주도학습 프로그램 개발 지원 등 부천시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부천시 평생학습센터가 하는 일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기초자치단체에 속한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첫째, 평생학습 활성화에 시민의 세금이 제대로 쓰이도록 노력합니다. 관내 평생학습 관계기관(단체)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프로그램을 잘 운영하는지 확인하고, 또 어려움은 없는지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둘째, 평생학습 인프라(공간)를 넓히고 운영하는 일입니다. 시민학습원 3개소 개원, 우리동네 학습공간 93개소 지정, 동 평생학습센터 36개소 설치 등 기존의 공간과 인프라를 활용하여 누구나 근거리에서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사람을 만나고 협업하며 함께 성장하는 일입니다. 평생학습 활동가를 찾아서 만나고,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넷째, 다양한 형태의 학습 콘텐츠를 다루는 일입니다. 평생학습축제를 비롯한 여러 행사를 기획·운영하고 온오프라인을 망라하여 양질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해집단과의 네트워크 형성, 평생학습 정보 제공 및 상담, 온오프라인 평생학습 홍보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구성원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구성원

 

#최고 인기 프로그램 - 부천생애학교

청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인생 설계에 필요한 평생학습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부천생애학교는 생애 단계별로 평생학습 환승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부천생애학교는 1년 과정으로, 4개 대학(가톨릭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부천대학교, 유한대학교)에서 25개 과정을 운영하며 매년 2월 신입생을 뽑고 있습니다. 재료비를 제외한 교육비는 전액 무료입니다.

 

2022년도 부천생애학교 졸업식
2022년도 부천생애학교 졸업식

 

#여가생활 향상을 위해 93개소 학습공간 운영

부천시가 지하철 1호선과 7호선이 관통하는 교통의 요충지인 것에서 착안, 직장인이 퇴근길에 쉽게 들를 수 있는 곳에 학습공간을 마련했습니다. 2016년 지하철역 인근 8곳으로 시작한 학습공간은 카페, 공방, 동네서점 등 친숙한 장소를 중심으로 현재 총 93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습에서 소외되기 쉬운 직장인을 대상으로 야간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았다는 평가입니다.

 

퇴근학습길 베이깅
퇴근학습길 베이깅

 

#개인의 성장을 넘어 사회 환원으로 이어지기를

부천시는 지역사회 발전에 평생학습이 어떤 가치(역할)를 가져야 할 것인지 늘 고민해 왔습니다. 평생학습을 통한 가치 실현이란 무엇인가? 가치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며, 이걸 어떻게 정의하냐에 따라 평생학습의 방향과 목표도 달라질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이 가치평생학습의 사회 환원으로 정의하고 싶습니다. 사회 환원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배움(지식)을 지역주민을 위한 강의 형태로 기부할 수도 있고, 자신이 소유한 공간을 학습모임을 위한 배움의 장으로 제공할 수도 있으며, 개인적 능력을 경제적 가치로 전환한 취·창업 방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형태든 공공재로 성장한 시민이, 개인의 성장을 넘어 사회 환원을 통해 사회 문제에 관심을 두고 사회 변화에 참여하기를 기대합니다.

 

2022.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2022.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2022. 평생학습 정책포럼
2022. 평생학습 정책포럼
2022. 평생학습축제
2022. 평생학습축제
2023.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2023.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정책 어워드’ 시상식. 왼쪽부터 변정미 주무관, 최은희 평생교육과장, 김선실 평생학습센터 소장. 
‘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정책 어워드’ 시상식. 왼쪽부터 변정미 주무관, 최은희 평생교육과장, 김선실 평생학습센터 소장. 

 

#2023년은 평생학습도시 20주년이 되는 해

2023년은 부천시에 큰 의미가 있는 해입니다. 시 승격 50주년, 평생학습도시 20주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부천시는 평생학습을 통한 사회공헌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여기에 대한 성과에 주목하여, 평생학습을 통한 부천시의 성장을 이야기하겠습니다.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학습과 일과 나눔이 선순환되는 기회의 장입니다. 2023년 계묘년, 학습을 통한 나의 성장을 목표로 하신다면 지금 바로 방문해 주세요. 수준 높은 프로그램과 열정적인 평생학습 활동가를 만남으로써 삶이 변화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페이스북 ☞

 

김선실(부천시평생학습센터 소장)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김선실 소장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김선실 소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