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민단체 순례 3

안녕하세요, 부천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부천아이쿱생협) 5대 이사장 김명옥입니다. 지난 200910, 부천아이쿱생협에 조합원 가입하고 식생활교육 양성과정과 지역아동센터 교육안 만들기에 참여하면서 생협 활동이란 어떤 것인지 알게 되고, 2011년부터 이사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식생활팀과 교육팀을 이끌면서 조합에서는 우수조합원상, 우수활동팀상, 우수동아리상, 최고의 활동가 상을 받을 만큼 열정을 다해 활동하였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아이쿱생협 전국 활동가에게 주는 최고의 활동가 상을 받았습니다.

2019년 이사장이 되고 1년 후 코로나192022년까지 조합 활동에 제약이 많았으나, 온라인으로 조합원 활동을 이끌어 내고 지역 단체들과 협업하고 소통하면서 헌신과 봉사의 정신으로 조직을 이끌어 왔습니다. 이제 며칠 후면 임기를 마치고 부천아이쿱생협의 감사로서 활동가들을 응원하고 지지하고 조언하는 자리로 돌아갑니다.

 

부천아이쿱생협 제24차 정기총회(왼쪽에서 세 번째 김명옥 이사장, 네 번째 신임 김해숙 이사장)
부천아이쿱생협 제24차 정기총회(왼쪽에서 세 번째 김명옥 이사장, 네 번째 신임 김해숙 이사장)

 

#아이쿱생협은 윤리적 소비와 생산을 실천하는 협동조합

아이쿱(iCOOP)i(‘들이), ideal(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innocence(초심을 잃지 않고), innovation(혁신하는), COOP(협동조합)이라는 뜻입니다.

19976개의 지역 생협 조직이 사업과 운동의 연합조직 구성에 합의하고 아이쿱생협의 이름으로(21세기생협연대) 연대해 오고 있으며, 현재 전국에 101개 지역조합과 250여 개 자연드림 매장이 있습니다.

아이쿱생협은 소비자 조합원과 생산자가 함께 운영하는 사업체를 기반으로 윤리적 소비와 생산을 실천하는 협동조합입니다. 조합원의 참여와 협동을 통해 생활 속의 요구와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운동과 사업으로 만들어 가며, 조합원이 직접 상품을 선정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 합리적인 관리시스템으로 한국 사회의 식품 기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쿱생협은 모든 구성원의 행복한 삶을 위해 '나와 이웃과 지구를 살리는'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해요 부천 NO플라스틱 약속 캠페인
함께해요 부천 NO플라스틱 약속 캠페인
부천아이쿱생협 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 발대식 참가
부천아이쿱생협 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 발대식 참가
아이쿱생협 부천시평생학습축제 행사장을 찾은 조용익 시장
아이쿱생협 부천시평생학습축제 행사장을 찾은 조용익 시장

 

#아이쿱생협의 새로운 도전, ‘라이프케어 운동

아이쿱생협은 2022년 상반기부터 암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라이프케어 운동의 정식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기대수명(83)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약 38%라고 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질병이지만 암은 또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려면 오랜 기간 굳어진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아이쿱생협의 라이프케어 운동은 암을 예방하는 채식 위주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나와 지구환경까지 건강하게 지키자는 새로운 생활 문화 운동입니다. 치료 중심 사회에서 예방 중심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에 함께해 주시길 바라며, 나와 이웃과 지구환경까지 건강하게 지키는 라이프케어 운동으로 우리 함께 행복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부천아이쿱생협 조합원 활동
부천아이쿱생협 조합원 활동

 

#매장은 전문경영인이 운영하고 조합원은 활동에만 전념

부천아이쿱생협은 2017, 사업(매장 운영)과 활동(조합 활동)을 분리해서 매장(자연드림)은 권역 단위로 전문 경영인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천에는 자연드림 중동점, 자연드림 복사골점 등 두 개의 부천아이쿱생협 매장이 있으며 202212월 말 현재 조합원 수는 2,021(조합비부과자수)이고 출자조합원 수는 2,236명입니다. 매장을 실 이용하거나 조합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인원으로 한정하다 보니 조합원 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부천아이쿱생협 조합원 활동
부천아이쿱생협 조합원 활동

 

#부천아이쿱생협 조합원이 하는 일

부천아이쿱생협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국가, 공공기관, 지자체, 시민의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 단계적 실천 방안의 하나로 플라스틱 줄이기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 취약계층에 관심을 갖고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따뜻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반찬나눔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연말에는 사랑나눔꾸러미를 만들어 전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부천시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지속적인 후원 활동을 이어갈 것입니다.

 

부천아이쿱생협 사랑나눔꾸러미
부천아이쿱생협 사랑나눔꾸러미

 

#조합원 가입하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

자연드림 조합원 가입은 커뮤니티 멤버십 강화를 위한 회원 정원제가 20227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가입신청 시 바로 승인되지 않고 일단 가입대기자로 등록되었다가 1~3주 후 승인됩니다. 조합원 가입 시 건강하고 안전한 암 예방과 치유에 도움이 되는 물품 이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모임과 물품 체험 조합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 자연드림 마일리지와 환경 마일리지 적립으로 조합비 납부 및 물품 이용이 가능하며 친환경 클러스터인 자연 드림파크(괴산, 구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천아이쿱생협 마을공동체공모사업 마을아이디어상 수상
부천아이쿱생협 마을공동체공모사업 마을아이디어상 수상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상생하는 아이쿱생협

아이쿱생협은 다른 생협과 다르게 매달 1만 원의 조합비를 냅니다. 이 조합비는 기여자를 위한 마일리지 제도(출자금, 이용액, 가입 연한 고려)를 가능하게 하고,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수매선수금제도, 책임출자금)를 높이며 협동조합 가치에 맞는 경영 형태를 실현하도록 함으로써 아이쿱생협의 안정적 운영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조합원은 안전하고 건강한 물품을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고 생산자는 정당한 가격을 받게 되므로,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생하는 밑거름으로서 조합과 조합원, 생산자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부천아이쿱생협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콩나물신문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새롭게 시작하는 6대 김해숙 이사장과 임원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명옥(부천아이쿱생협 5대 이사장)

김명옥 이사장
김명옥 이사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