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최초 제로웨이스트샵을 운영하고 있는 산제로협동조합(대표 이하경)이 20214월 설립 이후 단비기업 대상(2021)과 예비마을기업(2022)을 거쳐 지난 12, 행안부 마을기업(2023)으로 최종 지정되었다.

마을기업이란 공공성과 지역성을 가지고 지역주민들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산제로협동조합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천시민들이 모여 만든 협동조합으로 제로웨이스트 물품의 제조판매뿐만 아니라 부천시 폐자원을 수거하여 플라스틱 방앗간을 운영하고, 필요한 곳에 유통하는 환경기업이다.

이 밖에도 산제로협동조합은 환경캠페인과 환경교육을 통해 부천지역주민의 환경문제 인식개선을 확산하고, 청년들과 경력 보유 여성,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인큐베이팅할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기업들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하는 등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 행안부 마을기업 지정을 통해 산제로협동조합이 부천 내의 일자리창출과 환경문제를 더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마을기업으로 성장하기를 응원한다.

 

산제로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산제로상점
산제로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산제로상점
산제로상점 내부
산제로상점 내부

 

산제로협동조합이 제안하고 진행한 2023부천문화재단사업설명회 제로웨이스트 다과회
산제로협동조합이 제안하고 진행한 2023부천문화재단사업설명회 제로웨이스트 다과회

 

 

키워드

#산제로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