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신문 특집 : 우리 센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부천근로자건강센터장을 맡고 있는 가톨릭대 교수 정혜선입니다.

함께 하면 건강해지는 곳부천근로자건강센터는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탁받아 가톨릭대학교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520일 개소하여, 금년이 센터 설립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는 5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 근로자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규모가 큰 대규모 사업장은 사업장 자체 내에 보건관리자를 두어서 근로자 건강관리를 하고 있지만, 규모가 작은 사업장은 사업장에 보건관리자를 채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에서 근로자건강센터를 설립하여 건강관리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는 볼거리가 있는 유익한 센터, 즐길 거리가 있는 재미있는 센터, 참여 거리가 있는 애정 가득 센터로 많은 근로자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주)센트라넷 간 우리회사건강파트너 1호 업무협약식
부천근로자건강센터-(주)센트라넷 간 우리회사건강파트너 1호 업무협약식

 

#부천근로자건강센터가 하는 일을 소개해 주세요.

부천근로자건강센터는 의사, 간호사, 산업위생기사, 인간공학기사, 운동지도사, 심리상담사 등의 전문인력이 작업 관련 건강상담과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첫째는 건강상담 및 뇌심혈관질환 예방 상담입니다. 이는 근로자의 직업적 위험요인을 알려드리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뇌심혈관질환 예방 상담을 수행하는 활동입니다.

둘째는 근골격계질환 예방 상담입니다. 상담을 통해 불편하고 힘든 작업을 개선하고, 질환에 따른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셋째는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상담입니다. 여기에는 작업장 위험성 평가, 유해 화학물질 관리 방법 안내 및 MSDS 정보 제공, 국소 배기장치 확인 및 환기시설 점검, 개인보호구 착용 지도, 밀착도 테스트 등이 포함됩니다.

넷째는, 직무스트레스 예방 상담입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평가하고, 측정 결과에 따라 개인 및 집단별로 정서 관리 프로그램, 스트레스 관리 체험 프로그램, 사업장 맞춤형 직무스트레스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 보호구 착용지도
부천근로자건강센터 보호구 착용지도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사업장 후드 배기유량 측정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사업장 후드 배기유량 측정

 

#부천근로자건강센터의 찾아가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부천지역은 사업장 분포 특수성으로 아파트형공장이 10개 이상 분포하고 있습니다. 센터가 위치한 부천테크노파크 외에 센터 내방이 어려운 단지로 찾아가는 건강부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매주 각 각의 단지를 방문하여(, , 3일간) 전문 분야별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주는 쌍용 3차 테크노파크, 둘째 주는 대우테크노파크, 셋째 주는 춘의테크노파크, 넷째 주는 부천테크노파크 등을 방문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동 상담을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테크노파크 외에도 각각의 사업장과 건강파트너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장에서 요청할 때 언제든지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업장에서 관심을 갖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신청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찾아가는 이동 상담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찾아가는 이동 상담

 

#부천근로자건강센터에는 어떤 분들이 근무하고 있나요?

부천근로자건강센터에는 의사, 산업전문간호사, 간호사, 근골격계관리전문가(인간공학기사, 운동지도사), 심리상담사, 산업위생관리기사 등 14명의 전문가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에는 직업건강서비스 각 분야별로 전문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만 취업할 수 있기 때문에 경험과 학식이 뛰어난 전문가들입니다. 건강 문제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부천근로자건강센터를 방문하여 무료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를 이끌어가는 구성원들
부천근로자건강센터를 이끌어가는 구성원들

 

#지난해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이용자 현황이 궁금합니다.

2022년에 부천근로자건강센터를 이용한 인원은 총 10,497명입니다. 특수건강진단을 받은 분들에 대한 사후관리를 551명에게 제공하였는데 주로 도금, 주물 등 사업장에 근무하는 분들이었습니다. 택배업무 종사자, 환경미화 종사자, 텔레마케터분들에 대한 상담도 1,150명에 대해 실시하였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 택배노동자 직업건강상담
부천근로자건강센터 택배노동자 직업건강상담
부천근로자건강센터 근골통증예방 프로그램
부천근로자건강센터 근골통증예방 프로그램

 

#근로자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 두 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첫째는 함께모여 운동교실입니다.

센터 설립 후 지금까지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진행하는 5day 운동프로그램은 근로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작업 관련 통증 호소자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근로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둘째는 일거양득 런치타임입니다.

테크노파크 1단지 주변에 경기복지재단 지원으로 둘레길을 조성하였는데, 센터 이용 근로자들이 한 달에 한 번씩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둘레길을 돌면서 각 코너에 마련된 혈관 건강 존, 작업환경 안내 존, 근골격계질환 예방 존, 심리건강 상담 존 등을 체험하면서 직업 건강 정보를 얻는 걷기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해 테크노파크 1단지 지원본부에서 점심 식사 쿠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기가 매우 높아 김포양촌 및 김포고촌분소에서도 주변 환경을 이용하여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일거양득 런치타임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일거양득 런치타임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설립 10주년의 성과가 궁금합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는 2013년 처음 설립된 해에 신규근로자건강센터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이후에도 전체 근로자건강센터 평가에서 역시 1위를 차지하였으며, 근로자건강센터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설립 당시 부천시에서 5천만 원을 지원하였는데, 이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해당 지역 근로자를 위해 예산 지원을 하는 모범사례로 선정되어 다른 지자체로 확산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부천시는 전국 최초로 근로자건강센터 지원 조례를 만든 도시로, 전국의 근로자건강센터에서는 항상 부천근로자건강센터를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각종 기관 및 단체의 견학도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를 통해 부천지역 근로자의 업무상질병 발생률이 감소하고 만족도가 높아진 데 대해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우리 센터는 부천지역의 다양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사업장 CPR교육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사업장 CPR교육

 

#김포양촌분소와 고촌분소도 소개해 주세요.

부천근로자건강센터에서 원거리 지역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을 위해 2016년에 김포양촌분소, 2017년에 김포고촌분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2개의 분소를 운영하는 곳으로 김포지역 근로자의 직업병 예방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김포양촌분소는 김포 학운산업단지에 있으며, 김포고촌분소는 경인항 물류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김포 산업단지 분포 특성에 따라 양촌은 소규모 제조업 종사자, 고촌은 물류업 종사자에 대한 맞춤형 건강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김포지역 근로자를 위해 화상상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의 전문가와 화상으로 연결하여 심도 있는 건강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센터-분소간 화상 상담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센터-분소간 화상 상담

 

#지난 10년간 센터를 이끌어 오신 센터장님의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부천근로자건강센터가 설립된 지 10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부천 김포지역 근로자의 건강지킴이가 되고자 많은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5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 택배 근로자, 요양보호사, 환경미화원, 경비업 종사자, 택시 및 버스 운전원, 콜센터 근로자, 건설노동자, 민원 처리업무 담당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매진해 왔습니다. 지역사회 내 여러 기관과 협력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산업안전 보건의 허브 기관으로서 성장해 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부천 김포지역 근로자의 건강을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전과 건강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든 항상 부천근로자건강센터를 찾아주세요.

부천근로자건강센터 도금단지 화학물질관리 캠페인
부천근로자건강센터 도금단지 화학물질관리 캠페인

 

정혜선(부천근로자건강센터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